•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합, 8월 임시국회 벼른다…예산결산·공수처 '야당 무대로'

등록 2020.08.09 17:27: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내 지도부 중심으로 '결산국회' 모드 총공세 돌입

"정부, 공기업의 방만한 운영, 예산 낭비 비판할 것"

부동산 후유증, 공수처, 권언유착 논란 등 쟁점 多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8.0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8.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미래통합당이 원내투쟁 전략 기조를 8월 임시국회에서도 계속 이어가면서 정국 반전을 위해 대여 총공세에 나설 전망이다.

통상 8월 임시국회는 기간이 2주 정도에 불과해 중요 법안 처리 없이 '결산국회'로 불리지만 부동산 대책 후유증과 검찰 인사 논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갈등 등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할 수 있는 사안이 많아 '야당의 무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9일 통합당에 따르면 오는 18일부터 시작하는 8월 임시국회에서는 '결산국회'를 최우선에 두고 이에 따른 원내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8월 임시국회는 사실상 '결산국회'가 될 것"이라며 "정부, 공기업의 방만한 운영과 예산 낭비를 그대로 흘려보낼 수 없기 때문에 임시국회 기간이 보름에 불과하지만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지적하고 비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원내 지도부를 중심으로 재정 관련 스터디 등을 통해 결산국회에서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의 예산들을 추려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8월 임시국회는 2019회계연도 결산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추경안의 기존 집행 내역에 대해서도 최대한 들여다보고 예산 편성 문제점이나 낭비 등의 사례를 적발한다는 방침이다.

통합당은 여당 지도부가 공수처 출범을 강행할 경우에 대비해서도 대책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통합당에 공수처장 추천위원 지명을 8월까지 마무리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검찰 내부에서 현 정권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고 있는만큼 검찰개혁에 속도를 내기 위해 경우에 따라선 법 개정을 통해 공수처 출범을 강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통합당은 부동산 대책 후속법안 등 여당 '입맛'에 맞는법안만을 선별 처리해 지지율 하락 등 역풍을 맞고 있는 만큼 '윤희숙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던 것처럼 대국민 여론전을 통해 공수처 강행을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김대지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적격 여부를 정밀 검증하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차원에서도 정권과 일부 방송사 간 '권언유착' 의혹을 중점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통합당은 8·15 광복절 일부 보수단체가 주도하는 반(反)정부 집회에 당 차원의 참석은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최근 정부 여당의 잇단 실책으로 반사이익을 얻어 지지율이 상승세인 만큼 강성 보수와 일정한 거리를 둠으로써 중도층을 염두에 둔 당의 외연확장 전략과 맞물려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지난 6일 비공개 비대위 회의에서 "야당은 논리를 가지고 정부의 정책을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국회라는 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며 장외집회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한편 통합당은 오는 21일 발표할 예정이었던 새 당명·당색 공개를 잠정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수해 피해로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민심이 악화된 시점에 당의 분위기 쇄신을 위한 이벤트가 자칫 역풍을 자초할 소지가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