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경수 지사 "하동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하겠다"

등록 2020.08.09 20:11: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침수 화개장터 방문, 상인 위로…폭우 피해·태풍 대비 긴급 점검

[하동=뉴시스] 김경수(사진 왼쪽) 경남도지사는 9일 침수피해가 발생한 하동군 화개장터를 방문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중앙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경남도 제공) 2020.08.09. kyk@newsis.com

[하동=뉴시스] 김경수(사진 왼쪽) 경남도지사는 9일 침수피해가 발생한 하동군 화개장터를 방문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중앙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경남도 제공) 2020.08.09.  [email protected]

[하동=뉴시스] 김윤관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9일 침수피해가 발생한 하동군 화개장터를 방문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중앙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윤상기 하동군수가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한 데 대해 이같이 말하고 "복구가 최우선으로 도에서 지원할 수 있는 건 최대한 지원하고 화개면 지역은 집중 피해를 당하여 다른 지역과 묶어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가능한지 점검해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윤 군수는 "화개장터는 휴가철 성수기를 맞아 장터 상인들이 물건을 많이 구비해둬 손실이 크다"고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김 지사는 "내일 태풍이 오는데 하동도 태풍권에 들어있는 상황이다"며 "신속하게 복구해서 추가 피해가 없도록 현장 지휘를 잘해달라"고 윤 군수에게 당부했다.

김 지사는 화개장터 상인회장과 함께 침수피해 현장을 둘러보며 주민들을 위로했다.

복구작업 중 울먹이는 한 상인에게 "이럴 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정부가 있는 것이다"며 "동서화합과 국민화합의 상징인 화개장터가 무너지지 않도록 국가가 책임지고 함께 복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동=뉴시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9일 침수피해가 발생한 하동군 화개장터를 방문해 상인회장과 함께 침수피해 현장을 둘러보며 주민들을 위로했다. (사진=경남도 제공) 2020.08.09. kyk@newsis.com

[하동=뉴시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9일 침수피해가 발생한 하동군 화개장터를 방문해 상인회장과 함께 침수피해 현장을 둘러보며 주민들을 위로했다. (사진=경남도 제공) 2020.08.09. [email protected]

앞서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집중호우 피해와 태풍 대비 긴급점검 회의를 열고 "더 이상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전날 최대 420㎜의 물폭탄이 쏟아지면서 영호남 화합상징인 하동 화개장터가 물에 잠기고 9일에는 낙동강 제방이 유실되는 등 폭우 피해가 잇따르자 도내 피해 현황과 복구계획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도는 현재 북상 중인 제5호 태풍 '장미'에 대비해 시·군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계속되는 집중호우와 태풍에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태세에 총력을 쏟을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