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남기, 4차 추경 편성 즉답 회피…"예비비 충분히 확보"

등록 2020.08.10 17: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목적예비비 1조9000억원·일반예비비 7000억 확보"

"정부, 특별재난상황 부채 감내할 보완적 장치있다"

"복구 길면 1년 넘어…예산 내년 확보에도 차질없어"

[서울=뉴시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부동산 세제개편 주요내용'과 '현행 재건축과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 비교'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8.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부동산 세제개편 주요내용'과 '현행 재건축과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 비교'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8.10.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가능성에 대해 "1차 추경과 3차 추경을 통해 목적예비비를 충분히 확보했다"고 밝혔다.

4차 추경 편성과 관련해 즉답을 피하면서도 예비비와 기존 예산을 통해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에둘러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4차 추경 편성 가능성을 묻는 질의에 "호우 대책 관련해 (추경) 얘기가 나올 줄 알았는데 부동산 대책 관련 질문이 아니라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대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집중 호우, 태풍 피해가 있을 때는 재난대책 예비비를 지원하도록 돼 있다"면서 "지난 추경을 통해 목적 예비비가 1조9000억원 확보돼 있고 일반예비비가 7000억원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목적예비비와 일반예비비를 합하면 2조6000억원인데 다 이번 호우 대책에 쓸 수는 없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이나 병원 보상 관련 재원도 있고 고용 충격에 따른 지원 대책비도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예비비가 2조6000억원 확보돼있는데다가 기존 예산이 상당히 편성돼있는 게 있다"며 "정부가 이같은 특별재난상황에서는 부채를 감내할 여러 보완적 장치가 마련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극단적으로 복구라는 게 한 두달 안에 끝나는 게 아니라 제방복구, 다리복구 등은 1년 넘게 걸릴 수 있어서 예산이 올해 꼭 필요하지는 않다"며 "계약할 때 필요한 돈 이외에는 내년에 확보해도 크게 차질이 없다"고도 했다. 이어 "여러 방법을 재정 당국이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남부 지방에 집중호우가 쏟아지면서 섬진강 일부 구간 제방이 붕괴됐다. 8일 오후 전북 남원시 금지면 금곡교 인근 섬진강 제방이 무너지면서 주변 마을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사진=전북소방본부 제공) 2020.08.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남부 지방에 집중호우가 쏟아지면서 섬진강 일부 구간 제방이 붕괴됐다. 8일 오후 전북 남원시 금지면 금곡교 인근 섬진강 제방이 무너지면서 주변 마을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사진=전북소방본부 제공) 2020.08.08. [email protected]


앞서 정치권에서는 4차 추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당정 협의를 열어 4차 추경을 포함한 수혜 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과 정부는 빠른 시일 내 고위 당정 협의회를 열어 예비비 편성, 추경 등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긴급하게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야당도 4차 추경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수해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그걸 다 충당하려면 추경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열린 입장을 드러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