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도권 감염 확산 속 의사들 집단휴진…정부, 진료공백 최소화 안간힘

등록 2020.08.14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역사회 환자 3일간 23명→35명→47명 증가세

"선별진료소 보건소 중심 운영…영향 크지 않아"

25%가 휴진…응급·투석·중환자 필수인력은 제외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서울 여의도 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반대 등을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하고 있다. 2020.08.0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서울 여의도 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반대 등을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하고 있다. 2020.08.0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최근 수도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산발로 의료 수요가 높아진 상황에서 의료계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며 14일 집단 휴진에 나서 진료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진단검사는 보건소에서 담당하고 필수 의료 인력을 휴진에 참여 않기로 해 음압격리병실 등에 입원한 코로나19 환자 치료에는 당장 문제가 발생하진 않겠지만, 확진자 급증에 대비하기 위해선 의료진 도움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날 대한의사협회(의협) 등 의료계 총파업에 8365개 동네의원이 휴진에 참여한다. 오후 3시부터는 서울 여의대로에서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신설 ▲한방첩약 급여화 ▲원격의료 정책에 반대하며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를 개최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3일 오후 2시 기준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 3만3836개소 중 8365개소(24.7%)가 병원 문을 닫고 휴진하겠다고 신고했다. 휴가를 이유로 문을 닫은 병원까지 합치면 그보다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하루 동안 집단 휴진에 나선 인턴·레지던트 등 전공의와 전임의(펠로) 일부도 휴진에 참여한다.

이번 집단휴업의 핵심 쟁점은 의대 정원 확대다. 정부는 향후 10년간 의대 정원 400명을 추가로 선발해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소하고 감염병 전담 의사와 역학조사관 등으로 양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요일에는 통상 외래 환자와 예약 수술 환자가 적다고는 하지만 부정적 여론도 상당하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교회와 소모임 관련 지역사회 감염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번 집단휴진으로 인해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진료의 사각지대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13일 오전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6명으로 국내 발생 확진자가 47명이다.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 수는 지난 7일부터 최근 일주일 사이 9명→30명→30명→17명→23명→35명→47명으로 최근 3일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47명 중 41명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도 지난 13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감염 위험도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마침 의사협회의 집단 휴진 결정이 있고 광복절에는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대규모 집회도 강행될 수 있다"며 "방역당국으로서는 대단히 안타깝고 걱정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생명 그리고 안전보다 우선되는 가치는 없다"며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와 안타까운 희생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지금의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부디 공감해 합리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 달라"고 부탁했다.

방역당국은 당장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수행하는 선별진료소는 보건소를 중심으로 운영돼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11일 "(7일) 전공의 휴진 때에도 선별진료소에는 영향이 거의 없었다"며 "대부분 선별진료소에서 전공의보다는 숙련된 의사들이 검사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에 감염돼 입원한 환자들도 이번 집단휴진의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방침에 따라 현재 코로나19 입원환자는 중증도가 높아 대부분 중환자실이나 격리병실에서 치료되고 있기 때문이다. 의협도 이번 총파업 참여 독려 대상에서 분만·응급·투석·중환자 담당 등 필수 인력은 제외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집단휴진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중소병원협회 등에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휴진 당일 진료 연장과 주말 진료가 이뤄지도록 요청했다. 복지부와 각 시·도는 24시간 비상진료상황실을 마련해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