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팔레스타인, 美중재 이스라엘-UAE평화협정 맹 비난

등록 2020.08.14 07:12: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랍권 최초로 이스라엘과 수교

트럼프, 외교적 성과로 자랑

팔 "아랍연맹에 치욕, 팔 국민에 위협" 대사 소환

【가자지구=신화/뉴시스】7일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의 정례 시위에서 이스라엘군의 총에 맞아 숨진 14세 소년 칼레드 알라베이의 시신을 주민들이 옮기고 있다. 이날 시위대와 이스라엘군의 충돌로 2명이 죽고 7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고 임시 구호대는 발표했다. 2019.9.8    

【가자지구=신화/뉴시스】7일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의 정례 시위에서 이스라엘군의 총에 맞아 숨진 14세 소년 칼레드 알라베이의 시신을 주민들이 옮기고 있다. 이날 시위대와 이스라엘군의 충돌로 2명이 죽고 7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고 임시 구호대는 발표했다. 2019.9.8

[라말라( 가자지구)= 신화/뉴시스] 차미례 기자 = 팔레스타인은  미국의 중재로 이스라엘이 아랍권 최초로 아랍에미리트연합(UAE)와 국교를 정상화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한 데 대해서 13일(현지시간) 이를 강력히 규탄하고 아부 다비 주재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하는 등 격한 반응을 보였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이번 협정을 " 치욕적이다"라고 평하고,  2개국 해법을 처음 발의한 2002년 아랍 평화안(Arab Peace Initiative)을 무력화하고 팔레스타인 국민들을 공격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비난했다.

이날 마무드 아바스 자치수반(대통령)은 내각회의 직후  TV로 중계된 성명을 발표하고, "아랍 에미리트든 어떤 다른 나라든 이스라엘과의 국교를 정상화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서안지구) 팔레스타인 영토 합병계획 중지문제를 결정할 권한이 없다"면서 팔레스타인은 이를 거부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 정부는 성명에서 아랍권의 모든 나라는 미국의 압력에 "허리를 굽히고" (bowing) 아랍에미리트의 족적을 따라가서는 안되며,  그렇게 할 경우 "팔레스타인의 기본권을 희생시키고 이스라엘의 무단 점령을 공짜로 정상화시켜주는 결과가 될 것이므로" 반드시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바스 수반은 아랍에미리트의 행위는 이슬람의 예루살렘과 알 아크사 회교사원, 팔레스타인의 주권에 대한 배신이라고 규정하고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해주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의 하난 아슈라위 집행위원장도 아랍에미리트가 그 동안 이스라엘과 벌여온 비밀 협상( 관계 정상화) 을 만천하에 드러낸 것이라며 "이스라엘이 (서안지구) 무단점령 이후 끈질기게 불법적으로 팔레스타인 뒤에서 해온 공작에 대한 보상을 받은 것"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주장했다.

가자지구의 이슬람 하마스 운동본부 하젬 콰셈 대변인도 "하마스는 이번 협정을 규탄한다.  이 건 팔레스타인 민족의 권리를 부인하고 불법 점령을 부추기는 협정이다"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아랍에미리트와 이스라엘 사이에 지금 일어난 일은 우리(아랍권)의 저항능력과 결전의지가  현저히 약화되었음을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가자지구의 이슬람 지하드운동도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라엘과 UAE의 협정은 " 복종과 굴복"일 뿐이며 그것으로 갈등의 진실은 바뀌는 것이 없고 오히려 이스라엘의 점령만 영구화 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팔레스타인의 여당 파타당은 성명을 통해 "아랍국가들이 아랍에미리트의 행보에 대해 응징을 해야한다"고 밝히고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는 그들의 점령과 합병을 독려하고 보상하는 행위"라고 평했다.

그 밖에 팔레스타인 해방전선과  팔레스타인 인민당 등 수많은 저항 단체들도 앞들 다퉈 이번 협정에 대한 비난 성명을 내놓고 있다.

팔레스타인과 UAE의 관계는 최근 몇 해 동안 계속해서 악화되어 왔으며 최근 UAE수송기 한대가 이스라엘의 벤구리온 공항에다 팔레스타인을 위한 의료 지원품을 하역하고 간 뒤로는 더욱 나빠졌다.  팔레스타인은 그 물품의 수령을 거부했다.

이스라엘은 이번 협정으로 서안지구 팔레스타인 영토에 대한 합병을 중지하고 앞으로 다른 아랍국가들과도 관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발표했지만,  이미 이스라엘 정착촌은 서안지구의 상당한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철거하거나 원상복구할 가능성은 사라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