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막말·장외투쟁·불협화음 '3無'…김종인-주호영 '케미' 순항

등록 2020.08.17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과거 김병준-김성태, 황교안-나경원 투톱과 다른 전략

막말, 장외투쟁, 불협화음 폐단 끊고 '호흡 착착' 맞아

수적 열세에도 꾸준히 외연 확장…지지율 상승 견인차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0.08.10.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0.08.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침몰하는 '난파선'을 살리기 위해 손을 맞잡은 지 두 달여만에 지지율이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추월하자, 정치권에서는 두 사람간의 '케미(궁합)'가 한 몫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4·15총선에서 역대급 참패 후 최악의 시기에 지휘봉을 잡은 김 위원장과 주 원내대표가 이렇다 할 불협화음을 내지 않고 순항하자 과거 김병준-김성태 지도부나 황교안-나경원 지도부에 비해 통합당에 오랜만에 '케미'가 잘 맞는 지도부가 들어섰다는 반응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과거 지도부의 문제점으로 지적받았던 막말 정치, 장외 투쟁, 지도부간 마찰음 등 폐단을 끊은 점도 케미를 극대화하고 있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김병준 비대위 출범 과정에서 산파역을 도맡을 만큼 투톱 관계가 껄끄럽진 않았으나, 지금처럼 당 지지율을 많이 끌어올리진 못했다. 이는 김 전 원내대표와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의 케미에 문제가 있기보다는 '전략 미스'가 영향을 미쳤다.

노동운동가 출신인 김 전 원내대표는 탄핵 후 10년 만에 여당에서 야당으로 바뀐 당의 야성(野性)을 키우기 위해 일관되게 강경 대여 투쟁 노선을 유지했다. 단식농성으로 '드루킹 특검',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합의를 이끌어낼 만큼 성과도 있었다.

"국회는 야당의 무대"라고 할 만큼 주호영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원 안에서의 싸움을 중시했지만 '들개 정신'으로 "한놈만 패자"는 대여(對與) 전략은 상대적으로 거칠었다. 특히 거친 언사로 정치의 품격을 떨어트린다는 지적과 함께 여권으로부터 '막말 정치', '혼수성태' 등의 비아냥을 샀다. 

당 내에서도 친박계와 비박,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간 계파 갈등이 끊이질 않아 입지가 불안정했고, 원내 운영 방식에 간혹 독선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해 리더십 논란에 휘말렸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자녀 취업특혜의혹과 관련 보도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해명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들어오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에 인사도 없이 지나치고 있다. 2018.12.20.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자녀 취업특혜의혹과 관련 보도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해명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들어오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에 인사도 없이 지나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탄핵 후 구원투수로 나서 소득주도성장에 맞서 '아이(i)노믹스'와 같은 정책 발굴 등 당 정상화에 일조한 측면은 있지만 공천권이 없는 비대위의 영향력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계파 갈등을 의식해 과감한 인적 청산을 시도하지 못한 점도 당 쇄신의 적기를 놓쳤다는 지적이다.

결과적으로 강경 투쟁으로 일관한 원내대표와 정책 투쟁에 힘을 쏟은 비대위원장의 투톱 체제 전략은 엇박자를 냈다. 김 위원장은 "4%에 불과했던 당 지지율을 20%대 중반까지 끌어올렸다"고 자평했지만 당 안팎에서 합격점은 아니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황교안-나경원 투톱 체제도 불안정했다. 황 전 대표는 '투톱'이라는 정치 언어에 거부감을 나타낼 만큼 주변에 자신을 위협하는 2인자를 시종 경계했다는 시각이 당 안팎에서 끊임없이 불거졌다.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원내·외 역할 분담도 매끄럽지 않았다는 평이 주류를 이뤘다. 당대표는 원외, 원내대표는 원내 현안에 집중하거나 당대표는 강성, 원내대표는 온건 혹은 그 반대 기조로 메시지를 내며 '균형'을 맞춰야 하지만, 둘 다 지지층을 의식한 강성 발언을 쏟아내 태극기부대와 같은 극성 지지층 결집에는 효과를 봤으나 '산토끼' 공략에는 실패했다. 특히 황 대표의 삭발, 노숙, 단식 등 장외 투쟁을 놓고 중도층의 거부감도 만만치 않았다.

'투톱'의 갈등은 21대 총선을 4개월여 남겨놓고 황 전 대표가 나 전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에 힘을 실어주지 않고 사실상 축출하다시피하면서 정점에 달했다. 지도부의 이런 불협화음으로 당 지지율은 20%대 박스권에 갇혔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면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19.11.18.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면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종인-주호영 체제는 대여 투쟁의 원칙을 기본적으로 '원내 투쟁'에 방점을 두고 있어 강공 일변도의 과거 지도부와는 전혀 다른 투쟁 방식을 보이고 있다.

부동산 관련 법안, 공수처 법안 등 여당의 입법 처리 과정에서 무기력한 야당이라는 지적을 받았지만, 윤희숙 의원의 '5분 발언'이 국민적 관심을 받으면서 수적 한계 속에서도 원내 투쟁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삭발이나 단식, 장외 투쟁 등 극단적인 투쟁 방법을 지도부가 거리를 두고 있는 점도 당의 지지율 상승세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여기에 김 위원장과 주 원내대표가 이번 수해 피해와 관련해 당 차원의 자원봉사, '불모지' 호남 방문, 4차 추경 요구 등 여당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이슈를 선점하고 있는 점도 지지율에 플러스로 작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김종인-주호영 지도부가 과거와는 180도 다른 대여 투쟁 전략을 택한 것이 지지율 견인차 역할을 하면서 투톱 체제의 안정에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