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일본, 위안부·징용 책임 통절히 자각하고 사죄·배상해야"

등록 2020.08.15 10:48: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민간단체, 광복절 맞아 日 역사 왜곡 비판

"위안부·징용은 국가권력에 의한 반인륜 범죄"

"일본이 저지르는 죄악 절대 묻어두지 않아"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뒤로 한 여성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08.14.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뒤로 한 여성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08.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북한 민간단체는 광복절인 15일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 관련 역사 왜곡을 비판하며 일본 정부가 국가적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배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는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일본 당국은 조선 인민에게 저지른 반인륜적 범죄 행위들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통절하게 자각하고 더 늦기 전에 진심으로 사죄하며 성의있게 배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세월의 흐름과 함께 과거에 대한 기억은 희미해진다고 하지만 우리 인민은 일본이 한사코 청산을 회피하고 있는 과거의 범죄 행위들에 대해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만약 일본 사람들도 20만명에 달하는 자국 여성들이 외국 군대의 성노예로 전락되고 수백만명이 열도 밖으로 강제연행돼 무주고혼이 됐더라면, 성과 이름을 빼앗기고 일본어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조차 금지당했더라면 그에 대해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변인은 일본이 과거 청산은커녕 "국민의 대다수가 패전 후에 태어난 세대이므로 과거에 얽매여 사죄해야 하는 숙명에서 벗어나게 하겠다며 국가적 성노예 범죄의 피해자들을 '돈벌이를 위한 자원봉사자'로 모독하고 강제연행 피해자들에 대해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요 뭐요 하는 요설을 늘어놓으면서 어지러운 과거 죄악을 전면 왜곡하거나 대폭 축소, 약화시키기 위해 피눈(혈안)이 돼 날뛰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 시각도 일본 땅에서는 일제에 의해 무참히 학살된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나 과거의 침략 전쟁에 대한 뼈아픈 반성이 아니라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은 군국주의 망령들을 찬미하는 놀음이 벌어지고 있다"며 "일본 당국은 구접스러운 역사 왜곡 행위를 당장 중지하고 남의 땅을 넘보면서 대동아공영권의 옛 꿈을 되살리느라 푼수없이 놀아대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변인은 "일본군 성노예 범죄, 조선인 강제연행 범죄를 비롯해 일본제국주의가 조선 인민에게 저지른 가지가지의 반인륜적 범죄 행위들은 당시 어느 개별적인 군인이나 관리의 자의에 의해 감행된 것이 아니라 대일본제국의 국가 권력에 의해 계획되고 실행된 극악한 조선 민족 말살 정책의 산물"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일본 당국이 과거 청산의 책임을 모면해보려고 아무리 모질음을 써도 우리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일본이 조선 민족에게 저지르고 있는 죄악에 대해 절대로 그냥 묻어두지 않을 것이며 기어이 응분의 대가를 받아내고야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