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종인 "2차 재난지원금, 원천징수자에겐 지급 불필요"

등록 2020.08.24 11:19: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천징수하는 사람들은 일정 소득이 계속 보장"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의 생계 문제 심각해질 것"

"정부여당, 코로나 정치 쟁점화하려니 문제 복잡"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종인 미래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20.08.24.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종인 미래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문광호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한 2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지난번에 일률적으로 전국민한테 가구당 100만원씩 주는 그런 식의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해서도 안 되고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후 2차 재난지원금은 양극화 문제를 검토하며 지급해야 한다는 발언의 취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코로나 바이러스 진척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3단계 거리두기로 경제분야, 특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의 생계 문제가 심각해질 거라고 본다"며 "그런 것에 집중적으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으면 양극화 현상을 더 벌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진행되는 양극화를 제대로 인식하면 어떤 계층에 대해서 재난지원금을 집중적으로 지급돼야 할지 판단이 설 거라고 본다"며 "원천징수하는 사람들은 일정 소득이 계속 보장되는 사람들이라 그런 사람들까지 지원금이 지급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이번 코로나 확산과 관련해서 어차피 정부는 4차 추경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4차 추경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나눠줄 때도 양극화를 고려해서 어디에 먼저 집중할지 양극화 문제를 검토하면서 2차 재난지원자금 지급을 위한 준비를 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김 위원장은 광복절 당시 민주노총의 광화문 집회 참가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도 정부여당이 종교단체 집회만 문제삼는 것을 두고 "광복절 집회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갑작스럽게 번창했다는 논리를 전개하면서 거기다가 미래통합당을 연관시키려고 정부여당이 노력하는 것 아닌가"라며 "그렇기 때문에 한쪽만 이야기하고 광복절날 다른 집회에서 발생한 확진자 이야기는 안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순수하게 코로나 극복 방역과 치료 이야기를 하지 않고 정치 쟁점화하려니 문제가 복잡해지는 것"이라며 "어떻게 이 방역과 치료를 해나가면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자세가 비상식적이고 유치한 사고방식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