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능후 "내일부터 3단계 준하는 조치…강력한 실천 필요"

등록 2020.08.29 09:09:23수정 2020.08.29 09:10: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면 종교모임 일상 복귀 방해해"

"방역요원·의료진 폭행 용납 안돼"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 방안 발표를 위해 브리핑실로 향하고 있다. 수도권 소재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 제과점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또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관리, 시설 내 테이블 간 2m(최소 1m) 유지 등의 핵심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2020.08.2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 방안 발표를 위해 브리핑실로 향하고 있다. 수도권 소재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 제과점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또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관리, 시설 내 테이블 간 2m(최소 1m) 유지 등의 핵심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2020.08.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30일부터 수도권에 적용되는 강화된 방역 지침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국민들에게 강력한 실천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내일부터 수도권의 거리두기는 3단계에 준하는 조치들이 추가적으로 시행된다"며 "카페와 음식점에서는 오후 9시 이후에 포장·배달만 가능하고 중소형 학원의 대면 수업도 금지된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그동안 방역수칙을 꾸준히 준수했던 카페·음식점·학원 운영자들은 많이 당황스럽고 걱정이 많으리라 생각한다"며 "지금 시행하는 방역 강화 조치는 더 큰 사회·경제적 희생을 줄이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우리의 일상이 더 이상 멈추지 않도록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국민들의 강력한 실천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대면으로 만나는 종교모임이 일상으로의 복귀를 방해하고 방역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점을 기억해달라"며 "주말에 교회 등 종교모임은 비대면으로 참여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생필품 구매, 필수진료 등 꼭 필요한 일 외에는 외출하지 말고 8·15 서울 도심 집회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당장 검사를 받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망설임으로 검사가 늦어진다면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감염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장관은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방역요원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폭언, 폭행 등 불미스러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방역의 최전선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희생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비상식적인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장의 방역요원과 의료진을 존중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