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정은, 태풍 피해 현지서 회의 지도…평양 당원 급파 지시(종합)

등록 2020.09.06 08:04: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개서한으로 "1만2000명 사단 조직 결심" 밝혀

"수도 당원 앞장서면 일심단결 강화될 것" 호소

함경남도 당 위원장 해임…군 동원 명령도 내려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일 함경남도 태풍 피해지역에서 노동당 정무국 확대회의를 지도한 뒤 피해 현황을 직접 시찰하고 있는 모습. 2020.09.06. (사진=노동신문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일 함경남도 태풍 피해지역에서 노동당 정무국 확대회의를 지도한 뒤 피해 현황을 직접 시찰하고 있는 모습. 2020.09.06. (사진=노동신문 캡처)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9호 태풍 '마이삭' 피해 지역인 함경남도에서 노동당 정무국 확대회의를 열고 피해 대책을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태풍 피해 책임을 물어 함남 도당위원장을 해임하고 평양 당원 1만2000명을 급파해 신속 복구에 나설 것을 지시했다.

6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전날 함경남도 태풍 피해 지역을 찾아 당 중앙위원회 정무국 확대회의를 지도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정무국 성원들, 당 조직지도부·선전선동부를 비롯한 주요부서 간부들, 박정천 총참모장을 비롯한 인민군 간부들이 참가했다.

김 위원장은 당 부위원장들을 현지에 보내 파악한 피해 현황을 보고받았다. 이에 따르면 함경도 해안 일대에서는 1000여 세대의 살림집(주택)이 파괴되고 적지 않은 공공건물과 농경지가 침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태풍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 수도 평양 당원들이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나라가 어렵고 힘든 때 마땅히 당원들, 특히 수도의 당원들이 앞장서는 것이 우리 사회의 일심단결을 더욱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본인 명의로 평양 당원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당중앙은 수도의 우수한 핵심 당원 1만2000명으로 함경남북도에 각각 급파할 최정예 수도 당원사단들을 조직할 것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수도 평양의 전체 당원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2020.09.06. (사진=노동신문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수도 평양의 전체 당원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2020.09.06. (사진=노동신문 캡처)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10월10일이 눈앞에 박두했는데 형편이 곤난하고 시간이 촉박하다고 새로 피해를 입은 함경남북도의 수많은 인민들이 한지에서 명절을 쇠게 할 수는 없다"며 당원들의 적극적인 결속을 거듭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수송부문에 총동원령을 내리고 수송조직과 지휘를 완강하게 내밀어 복구용 자재들을 건설에 지장이 없이 보장하도록 해야 한다"며 관련 대책을 세웠다.

또 "인민군대가 조국의 수호자, 인민의 행복의 창조자로서 자기의 사명과 본분에 충실해야 한다"며 당 중앙군사위 명령을 내려 군을 함경도 태풍 피해 복구현장에 보낼 것을 지시했다.

이번 정무국 확대회의에서는 함경남도 당 위원장 김성일을 해임하고,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을 후임으로 임명했다. 김 위원장이 선제적 대책 수립을 강조했음에도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한 책임을 물은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태풍 피해지역을 직접 둘러봤다. 그는 "이번에 입은 해일 피해가 보여주듯이 지금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해안 연선 지대들의 안전대책이 불비하고 해안 방조제들이 제대로 건설되지 못 했다"고 지적하며 대책을 세우라고 주문했다.

이어 "앞으로도 계속 자연의 광란이 들이닥칠 수 있는 조건에서 전망적으로 수륙선과 가까이에 있는 주민지들에 대한 안전성을 철저히 검토해보고 고려하면서 안전지대로 이동시킬 계획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김정은 동지께서 태풍 9호에 의한 함경남도와 함경북도의 자연재해 복구전투 조직을 위한 당 중앙위원회 정무국 확대회의를 피해지역 현지에서 소집하시고 지도하셨다"고 전했다. 2020.09.06. (사진=노동신문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김정은 동지께서 태풍 9호에 의한 함경남도와 함경북도의 자연재해 복구전투 조직을 위한 당 중앙위원회 정무국 확대회의를 피해지역 현지에서 소집하시고 지도하셨다"고 전했다. 2020.09.06. (사진=노동신문 캡처) [email protected]

김 위원장은 아울러 농작물 피해를 점검하고 수확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농업기술 대책을 적극적으로 세울 것을 당부했다.

북한은 올 여름 연이은 수해를 복구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난이 심화된 가운데 수해까지 겹치면서 민심이 흩어지는 것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이 피해 현장을 즉시 찾아 민생을 돌보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민심 다잡기의 일환으로 보인다. 그는 앞서 장마철 집중호우 및 제8호 태풍 '바비' 때도 현장을 방문했다.

이번에 김 위원장이 평양 당원들까지 태풍 피해 복구 현장으로 보내기로 한 것은 당 창건 기념일(10월10일)까지 복구사업을 마치겠다는 약속을 관철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풀이된다.

함경남도 당 위원장을 해임한 것은 간부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북한은 이번 태풍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막지 못한 책임을 물어 강원·원산의 간부들도 처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