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아시아나 노딜 선언 이번주 초 이뤄질 듯

등록 2020.09.07 12:26: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딜시 채권단 관리·기안기금 투입 수순

이행보증금 2500억원 둘러싼 법정공방 불가피

[서울=뉴시스] 아시아나항공의 A321 여객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2020.09.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아시아나항공의 A321 여객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2020.09.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9개월 넘게 이어진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의 결론이 이번주 초 나올 전망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매도자인 금호산업은 매수자인 현산에 이번주 중 M&A(인수·합병) 계약 해지를 공식 통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주 초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경영 정상화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의 플랜B 보고가 이뤄지며, 금호산업의 계약 해지 통보도 이 때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 채권단 관계자는 "금호산업과 계약해지 통보와 관련해 아직 협의 중인 상황"이라며 "구체적인 발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M&A가 최종 무산되면 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관리 체제로 넘어가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구조조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산업 불확실성이 높아져 새 인수자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아시아나항공에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을 지원할 것으로 보이며, 10일 열리는 기안기금 운용심의회에서 아시아나항공의 기안기금 투입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안기금 관계자는 "지난주 열린 회의에서 아시아나항공 현황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주 회의 안건은 현재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올해 말까지 2조원 안팎의 기안기금 투입을 예상하고 있다. 기안기금이 지원되면 아시아나항공은 6년 만에 다시 채권단 관리체제로 들어간다. 아시아나항공은 그룹의 유동성 위기로 2010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체결했으며, 경영정상화에 나선 뒤 2014년 12월 자율협약을 졸업한 바 있다.

채권단은 기안기금 투입으로 일단 급한 불을 끄고, 재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보유한 영구채 8000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하면 아시아나 주식 37%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갈 수 있어 국유화한 뒤 재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재매각 시점을 내년 말에서 내후년까지로 보고 있다.
아시아나 노딜 선언 이번주 초 이뤄질 듯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와 따로 매각하는 '분리매각'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제주항공이 지난 7월 23일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를 선언한 데 이어, 아시아나항공의 M&A도 사실상 무산되면서 항공업계의 구조개편은 불가피해졌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을 위해서라면 채권단이 최대주주가 되어서 관리체제에 들어가고, 재매각을 시도하는 것이 가장 좋다"며 "그게 지금까지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이 해왔던 패턴인데, 문제는 그 안에 국민의 세금이 투입된다는 것이다. 2009년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불발로 끝난 뒤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떠안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10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투입된 전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아시아나를 위해서는 기안기금 지원이 가장 적합하지만, 항공업계에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며 "이스타항공 등 다른 저비용항공사(LCC)도 어려운 상황인데, 왜 아시아나에만 기안기금을 투입하냐는 말이 나올 수 있다. 형평성 논란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아시아나의 기안기금 투입 규모를 놓고 정부와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고민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앞서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회는 7월2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별관에서 '제6차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회'를 열고 항공업에 대한 자금지원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기안기금 운용심의회는 대한항공이 기금 지원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는 판단을 내렸으며, 아시아나항공은 M&A가 진행 중이라는 상황을 반영해 판단을 유보했다.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해서는 기금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M&A가 최종 무산되면 2500억원에 달하는 이행보증금을 둘러싼 소송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현산과 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총 2조5000억원에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금호산업 및 아시아나항공과 계약을 체결하면서 총 인수대금의 10%를 이행보증금으로 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