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의료기관 감염 재발 방지..."신규 입원환자 진단검사 건보 지원"

등록 2020.09.13 17:57: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치명률 높은 고위험군 밀집…방역 더욱 강화한다"

수도권 요양병원·시설 순차적 표본 진단검사 예정

"보호자, 방문자 대상 진단검사도 추이 보고 결정"

방문판매업 집합금지 유지…"환자 발생시 구상권"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대형 병원인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8명이 발생했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재활병원이 폐쇄 조치됐다. 사진은 11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으로 폐쇄된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 병원 재활병원. 2020.09.11.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대형 병원인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8명이 발생했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재활병원이 폐쇄 조치됐다. 사진은 11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으로 폐쇄된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 병원 재활병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재희 김정현 기자 =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2단계로 완화하기로 했으나 의료기관, 요양병원·시설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관리는 강화하기로 했다. 치명률이 높은 고위험군인 고연령층 환자가 밀집해 있으며 최근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방문판매업 소모임, 투자설명회에 대한 집중 점검도 계속된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구상권이 청구되는 점도 동일하다.

박능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정례브리핑에서 "치명률이 높은 고위험군이 밀집한 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한 방역은 더욱 강화한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병원에 입원한 환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건강보험 적용을 추진한다"며 "2단계 거리두기 기간의 한시조치로 검토하고 있으며, 최대한 신속히 세부방안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도권의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해서는 잠복감염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하여 순차적으로 표본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면회금지 등 방역관리상황을 일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2.5단계) 막판 병원 등지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으로 방역당국의 우려가 깊어진 바 있다. 기저질환이 있는 고연령층 환자들이 머무는 곳이라 새로 발생한 확진자는 위중·중증 단계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다.

2주간 확진자 중 병원 및 요양병원 등에서 발생한 환자는 7일 0시까지 46명에서 11일 0시 기준 81명으로 나흘 만에 1.8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날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에서 확진자 6명이 늘어 총 29명이 감염되는 등 환자가 계속해 나오고 있다.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2단계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2020.09.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2단계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2020.09.13. [email protected]

박 1차장도 "아직은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방역망의 통제범위 바깥에 지역사회의 잠복감염이 여전히 상당 수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병원과 요양병원과 같이 방역관리를 강화한 위험시설까지 감염이 확산되는 것도 그러한 사실을 방증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에게 증상이 없을시라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보호자, 종사자로도 확대할지 여부도 추가 검토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병원이 워낙 고위험군이 밀집한 시설이다 보니 증상이 없다더라도 신규 입원환자, 보호자에게 병원에서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우선적으로 새로 입원하는 환자에게 검사를 할 때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병원에 있는 환자든 보호자든 종사자든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진단검사를 국가가 졍한 기준에 따라서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며 "보호자나 다른 방문자들에 대한 진단검사는 환자들에 대한 추이를 보면서 추후에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고위험시설인 방문판매업의 집합금지 명령은 유지된다. 박 1차장은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방문판매업의 각종 소모임, 설명회 등에 대해서는 점검을 강화하고 구상권 청구를 적극 시행하는 등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유지되는 고위험시설 업종은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실내스탠딩공연장 ▲실내집단운동(격렬한GX류) ▲뷔페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300인 이상 대형학원 11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