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화학 '배터리 부문', LG에너지솔루션으로 신설…12월1일 출범(종합)

등록 2020.09.17 13:0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7일 이사회서 분할안 결의…물적분할

"2024년까지 매출액 30조원 돌파 목표"

[서울=뉴시스] 조인우 기자 = LG화학이 배터리 사업 부문을 떼어내기로 했다. 주식회사 엘지에너지솔루션(가칭)이라는 이름으로 오는 12월1일 출범한다.

17일 LG화학은 이사회에서 회사분할안을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전문사업 분야에 집중해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함이다. 오는 10월30일 개최되는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오는 12월1일부터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 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이 출범할 예정이다.

LG화학은 배터리 산업의 급속한 성장 및 전기차 배터리 분야의 구조적 이익 창출이 본격화하는 현 시점을 회사 분할의 적기로 봤다.

실제로 LG화학 전지사업 부문은 지난 2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 2조8230억원, 영업이익 1555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의 기록을 세우는 성과를 냈다.

나아가 현재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수주잔고 150조원 이상을 확보한 가운데 연간 3조원 이상의 시설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 향후 대규모 투자자금을 적기에 활용할 필요성도 높아졌다는 판단이다.

LG화학은 "분할을 통해 대규모 투자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고 사업부문별 독립적인 재무구조 체제를 확립해 재무 부담을 완화할 수 있게 됐다"며 "급변하는 시장 대응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 및 유연한 조직 운영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도 분할의 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분할은 LG화학이 배터리 신설법인의 발행주식 총수를 소유하는 물적분할 방식으로, LG화학이 비상장 신설법인의 지분 100%를 갖게 된다.

[서울=뉴시스]2020.09.17. (사진=LG화학 제공)

[서울=뉴시스]2020.09.17. (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은 "신설법인의 성장에 따른 기업가치 증대가 모회사의 기업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R&D 협력을 비롯해 양극재 등 전지재료 사업과의 연관성 등 양사간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장점을 고려해 물적분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신설법인을 오는 2024년까지 매출 30조원을 넘어서는 세계 최고의 배터리 중심 에너지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배터리 소재, 셀, 팩 제조 및 판매를 넘어서 배터리 케어·리스·충전·재사용 등 배터리 생애 전반에 걸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신설법인의 올해 예상 매출액은 약 13조원 수준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신설법인의 IPO(기업공개)와 관련해 현재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은 없으나 추후 지속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며 "전기차 수요 확대에 따른 시설투자 자금은 사업활동에서 창출되는 현금을 활용하고, LG화학이 100% 지분을 갖고 있어 필요한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다"고 했다.

더불어 "석유화학, 첨단소재, 바이오 부문에서도 적기에 필요한 투자를 집중해 배터리 사업과 함께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춘 글로벌 톱5 화학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