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창녕 아동학대 계부·친모 징역 10년·7년 구형

등록 2020.09.18 14:28: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검찰, 창녕 아동학대 계부·친모 징역 10년·7년 구형

[밀양=뉴시스]안지율 강경국 기자 = 검찰이 창녕 아동학대 혐의로 기소된 부모에 대해 징역형을 구형했다.

창원지검 밀양지청은 18일 오전 창원지법 밀양지원 형사1부에서 열린 2차 공판에서 아동학대 혐의로 구속 기소된 계부(36)에 대해 징역 10년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친모(27)에 대해 징역 7년을 각각 구형했다.

검찰은 "사건의 중대성과 잔혹성 등을 판단해 상당한 기간 동안 이들을 사회에서 분리해 뉘우치게 할 필요성이 있다"며 "피해 아동이 엄벌을 희망하고 있는 점 등도 고려했다"며 재판부에 엄벌을 요청했다.

다만 "친모의 경우 피해 아동과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 범행 횟수가 많지만 조현병 치료를 받고 있으며, 나머지 자녀(3명)를 돌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며 계부에 비해 다소 낮게 구형한 이유를 설명했다.

친모의 변호인은 지난달 14일 열린 1차 공판에서 '친모의 기억과 정신이 온전하지 못하다'며 심신미약에 의한 주장을 이어가며 법원의 선처를 호소했다.

변호인은 '친모가 거제에서 3년간 조현병 치료를 받았고, 약을 끊은 뒤로 범행이 발생했다'며 '심신미약에 의한 범행이었으며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검찰도 친모가 창녕에 이사 오기 전까지 살았던 거제에서는 아동학대 피해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에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창녕에서 발생한 혐의에 대해서만 기소했다.

이에 따라 법원이 친모의 심신미약 상태를 인정할 경우 감형이 이뤄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초등학생인 피해자 A(9)양의 계부와 친모는 올해 1월부터 4개월간 A양을 쇠사슬로 묶거나 불에 달궈진 쇠젓가락으로 발바닥을 지지는 등 아동복지법 위반, 상습 특수상해, 상습 아동학대, 상습아동 유기·방임 등의 혐의로 지난 7월 기소됐다.

앞서 지난 6월15일 창원지법 밀양지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 전 계부는 "딸에게 미안하지 않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정말 미안하다"며 뒤늦게 반성하는 태도를 보였다.

계부는 '아이가 욕조물에 담겼다는데, 심한 학대를 인정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욕조에 담근 적은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고, '아이를 괴롭힌 이유는 뭐냐'는 질문에 "단 한 번도 남의 딸로 생각하지 않았고, 아직도 많이 사랑한다"고 말했다.
[밀양=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 아동학대 사건의 계부가 15일 오전 아동학대 등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창원지방원 밀양지원 입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 하고 있다.2020.06.15. alk9935@newsis.com

[밀양=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 아동학대 사건의 계부가 15일 오전 아동학대 등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창원지방원 밀양지원 입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 하고 있다.2020.06.15.  [email protected]


또 '친모와 함께 학대를 했느냐'는 질문에는 "(의붓딸)○○한테 그 점이 미안할 뿐이다"며 "이 모든게 제가 가정을 돌보지 못한 저의 잘못이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피해 아동에 대한 영상 녹화 조사와, 압수물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분석, 범행 도구 DNA 감정 등 과학수사를 통해 약 4개월 간 지속적인 폭력·학대 행위가 있었음을 규명하고 추가 범죄 사실도 확인했다"며 "피해 아동에 대한 장기간 반복적으로 행해진 학대 행위를 특정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학대에 이르게 된 경위와 범행 도구, 범행 방법, 범행 장소, 각각의 범행 시간적 간격, 횟수 등을 고려해 상습범으로 적용했다"면서 "아동학대 사건 관리 회의를 개최해 피해자 지원 방안을 적극 찾는 한편 친권 상실 청구 및 후견인 지정 등 피해 아동을 위한 법률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사건은 상습적으로 학대를 당한 아동이 지난 5월29일 자신의 집에서 탈출해 창녕의 한 도로를 뛰어가다가 주민에 의해 발견돼 아동학대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서 알려졌다.

한편, 선고 공판은 10월16일 같은 법정에서 열릴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