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성윤모 "인니·베트남 석탄화력발전 사업 일정 맞춰서 추진"

등록 2020.09.18 11:36: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회 산중위 회의서 '한전 해외발전 사업' 두고 설전

야당 의원 '한국전력공사법 일부 개정안' 대표 발의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정승일 차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정승일 차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18.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인도네시아 자바 9·10호기 사업과 베트남 붕앙 2 사업 등 예정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은 일정에 맞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베트남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 추진 여부와 관련한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전 이사회는 얼마 전 인도네시아 자바 9·10호기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정한 국가 전력 인프라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약 34억 달러(약 4조원)에 달한다. 이를 통해 자바섬 서부 반튼(Banten)주에 2000㎿ 규모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짓게 된다.

이보다 앞서 진행된 이사회에서는 해당 안건에 대한 의결을 한 차례 보류하기도 했다.

당시 온실가스 생산으로 인한 환경 오염과 수익성 등 정치권과 환경단체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던 탓이다. 당시 이사회 내에서도 찬반 진영이 갈렸고 이를 둘러싼 부정적인 여론도 많았다.

한전 이사회는 이달 말로 예정된 이사회에서 베트남 붕앙2 사업에 대한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 사업은 1200㎿급 석탄화력발전소를 짓는 사업으로 인도네시아 건과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학영 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학영 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18. [email protected]



이번 산중위 회의에서도 이와 관련된 논의가 이어졌다.

이날 안건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한국전력공사법 일부 개정안'이 올라왔는데 이는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한전의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을 막자는 것이 골자다.

김 의원은 "최근 세계 동향을 보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석탄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글로벌 대기업인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2030년까지 전력 사용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법안 발의의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글로벌 기후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는 방향성에는 동의하지만 한전의 사업 추진을 막아서는 곤란하다는 견해도 나왔다.

이철규 의원은 "베트남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에 한전이 참여하지 않을 경우 이 계획을 베트남 정부가 취소할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해 달라"며 "더 큰 폐해를 막기 위해서는 필요악을 취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는 우리나라가 해당 사업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중국 등 다른 나라에서 가로챌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현재 한전이 보유한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는 '초초임계압'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의 석탄화력발전소보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것이다.

성 장관은 "세계적으로 초초입계압 기술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일본 등 극소수에 불과하다"며 "이를 활용한 석탄화력발전이 이산화탄소뿐 아니라 기타 다른 오염 물질에 대해서도 환경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우리나라 석탄화력발전 관련 기술은 완전히 사장된다"며 "이는 한전,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포함된 팀코리아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주무 부처인 산업부는 한전의 해외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성 장관은 "앞으로는 환경 개선과 관련 생태계에 기여하는 등 지금보다 대폭 강화된 여건하에서 공기업들의 해외 발전 사업 진출을 검토하고자 한다는 정부 차원의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