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리말 먼저④]'위드 코로나 시대'?→'코로나 일상'(O)

등록 2020.09.19 0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로나 블루'→'코로나 우울'(O)

'포스트 코로나'→'코로나 이후'(O)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유스호스텔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시설에 매트리스를 설치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4일부터 서울유스호스텔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중 경증·무증상 환자 관리를 위한 '남산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 2020.06.03.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유스호스텔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시설에 매트리스를 설치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4일부터 서울유스호스텔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중 경증·무증상 환자 관리를 위한 '남산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 2020.06.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외출, 모임 등에 제한이 생기자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건강 악화뿐 아니라 실직, 폐업 등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에 빠지면서 '코로나 블루(Blue·우울)'를 넘어 '코로나 레드(Red·분노)'로 번지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요.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 우울, 무기력감을 말합니다.

국립국어원은 지난 8월 '코로나 블루'를 대체할 우리말로 '코로나 우울'을 선정했습니다. 쉬운 우리말이 있는데 굳이 '블루'라는 외래어를 사용할 필요는 없겠지요.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완화 조치에도 한강공원 통제가 당분간 지속되기로 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서울시는 여의도ㆍ뚝섬ㆍ반포 한강공원의 일부 밀집지역 통제를 당분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2020.09.14.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완화 조치에도 한강공원 통제가 당분간 지속되기로 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서울시는 여의도ㆍ뚝섬ㆍ반포 한강공원의 일부 밀집지역 통제를 당분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2020.09.14. [email protected]


코로나와 관련해 자주 쓰이는 단어 중 '위드 코로나 시대'라는 말도 있는데요.

'위드 코로나 시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코로나19를 예방하며 일상생활을 해야 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국립국어원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코로나 일상'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사실 지금이 '위드 코로나 시대'인데요. 굳이 모두가 쉽게 의미를 알 수 있는 '코로나 일상'이라는 말을 두고 '위드 코로나 시대'를 쓸 필요는 없겠죠.

'포스트 코로나'라는 말은 어떻습니까. '이후'를 의미하는 '포스트(Post)'와 코로나19를 붙인 말인데요.

정부를 포함한 이곳 저곳에서 '포스트 코로나'라는 말을 많이 쓰지만 의외로 '포스트 코로나 뜻'이라는 말이 연관 검색어로 뜰 정도로 의미를 찾아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쓰는 사람, 받아들이는 사람, 모두가 편안한 '코로나 이후'로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