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 산업폐기물 매립 증설 계획 놓고 찬반 양론 확산

등록 2020.09.21 20:52: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항 오천SRF비대위 "폐기물 매립 증설 불허해야"

업체 "신규 매립장 확보·재정비는 반드시 추진돼야"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 오천SRF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고일래)는 21일 오전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는 네이처이앤티와 에코시스템 지정 산업폐기물 증설 계획을 절대 불허해야 한다"고 밝혔다.2020.09.21. dr.kang@newsis.com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 오천SRF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고일래)는 21일 오전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는 네이처이앤티와 에코시스템 지정 산업폐기물 증설 계획을 절대 불허해야 한다"고 밝혔다.2020.09.21.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포항 오천SRF비상대책위가 산업폐기물 매립 증설을 절대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업체들은 신규 매립장 확보와 재정비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팽팽히 맞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포항시 오천SRF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고일래)는 21일 오전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는 네이쳐이앤티와 에코시스템 지정 산업폐기물 증설 계획을 절대 불허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두 업체가 그 동안 주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지정 산업폐기물 증설 계획안을 내놓았다"며 "네이처이앤티는 6매립장 재해안전시설 D등급 안정화를, 에코시스템은 폐기물 수요 증가를 이유로 증설을 강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두 업체가 주민과의 약속을 무시하고 새로운 부지를 찾으려는 노력은 하지 않은 체 인근 지역 주민의 건강권과 재산권, 환경권 등 기본적인 주민 권리를 무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인근 오천의 주거환경은 너무 많이 바뀌었다"며 "오천읍은 문덕지구가 개발되면서 수많은 인구가 유입됐고 도내에서 최대 규모 초등학교도 신설돼 더 이상 증설 계획은 절대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네이처이앤티는 대책위가 주장한 현재까지 490만㎡의 매립용량으로 엄청난 산업쓰레기 매립지를 만들어 놓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매립용량 대부분은 이전 유봉산업과 아남환경이 매립한 것으로 네이처이앤티는 지난 2003년 법정관리중이던 회사를 인수한 이후 17년동안 침출수 처리 등 사후관리만 해 오고 있다"고 해명했다.

지난 1994년 유출사건을 핑계로 26년이 지난 현재 안정화한다는 명목으로 증설한다는 지적도 "재난안전위험 등급은 지난 2015년 포항시의회와 포항시 요구로 국토부 산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정밀안전진단을 의뢰한 결과 D등급 판정 받은 것"이며 "안정화는 시가 지난 2019년11월 도시관리계획을 통해 연접 부지를 폐기물처리시설로 시설결정한 데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립용량 786만㎡라는 엄청난 산업폐기물 쓰레기 매립장을 증설한다는 주장도 "이 용량은 외부에서 반입되는 폐기물이 아니라 안정화를 거쳐 단계별로 이송되는 용량을 모두 포함한 것으로 안정화 이후 늘어나는 용량은 560만㎡으로 복토제 110만㎡를 제외하면 실제 폐기물 반입량은 향후 20년 동안 450만㎡로 추정된다"고 반박했다.

네이처이앤티와 에코시스템은 "전국의 사후관리매립장 중 일부는 매립으로 돈을 번 뒤 사후관리는 내팽겨쳐 결국 지자체가 침출수 처리 등 사후관리 부담을 떠 앉는 사례가 많다"며 "이에 위험한 매립장의 안정화와 사후관리는 회사가 책임질 수 있도록 행정조치해야 하며 지역기업의 안정적인 폐기물처리를 위해 신규 매립장 확보와 재정비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