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김창룡 만나 "경찰 명운 걸고 '개천절 집회' 차단해야"

등록 2020.09.22 10:18: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권력 가볍게 여기는 세력에게 엄중 경고돼야"

김창룡 "법 허락하는 모든 권한으로 철저히 대응"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창룡 경찰청장과 '보수 단체의 개천절 대규모 집회 강행'과 관련한 간담회를 갖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창룡 경찰청장과 '보수 단체의 개천절 대규모 집회 강행'과 관련한 간담회를 갖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2일 김창룡 경찰청장을 만나 일부 보수단체에서 예고하고 있는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경찰의 명운을 걸고 공권력이 살아있다는 것을 국민 앞에 보여주는 결연한 의지로 원천 차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 청장 예방을 받고 "코로나19가 주말을 기해 오랜만에 확진자가 두자릿 수로 내려가고 있으나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 추석 연휴와 개천절, 한글날 집회 복병이 남아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번 광복절과는 상황이 약간 다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최 측이 집회 계획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며 "집회를 원천 차단해야 국민들이 안심하고 코로나19 안정화를 확실하게 기할 수 있다. 동시에 공권력을 가볍게 여기는 세력에 대해서도 엄중한 경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날 대통령 주재 권력기관 개혁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된 점을 다행으로 생각한다. 경찰청의 고민이나 고려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만, 걱정 마시고 함께 풀어나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에 김 청장은 "대규모 인원을 동원해 금지된 집회를 강행하는 행위는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고 법 질서를 파괴하는 범죄 행위와 마찬가지"라며 "경찰은 엄중한 인식 아래 법이 허락하는 모든 권한을 대동하고 최대한의 인력과 장비를 통해 철저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법 집회를 강행할 경우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해산 명령에 불응하는 참가자들은 직접 해산시키는 등 감염병 확산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들을 하겠다"며 "즉결 처분 및 해산절차 등 경찰 조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무집행 방해 기물 손괴 등 불법 폭력 행위자는 현행법 체포를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계획이며 해산 명령 불응, 감염병 예방법 위반 등 모든 불법 행위는 면밀한 채증 활동에 예외 없이 사법 처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예방 종료 후 브리핑을 통해 "불법 집회에 대해 엄중 대응하고 1·2·3차 방어선을 만들어서라도 종로에 대규모 집회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해달라는 당부 말씀이 있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경찰이 불법 집회에 단호한 모습으로 신뢰를 국민들에게 보여달라. 코로나19로 불안해하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면 좋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