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독자 10명 중 7명, 책 구매 기준 1순위는 가격 보다 내용

등록 2020.09.22 18:3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출판인회의 교보문고 독자 상대 여론조사

6100명 대상 실시, 1000명 참여…신뢰도 95%

도서정가제 기본 취지, 찬성 59.2%·반대 24.8%

[서울=뉴시스]여론조사, 구매 도서 선택 기준. (표 = 한국출판인회의 제공)2020.09.22.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여론조사, 구매 도서 선택 기준. (표 = 한국출판인회의 제공)[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우리나라 독자 10명 중 7명은 도서 구매 시 가격이 아닌 내용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독자 10명 중 6명이 도서정가제 취지에 찬성했다.

한국출판인회의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도서정가제 개정 방향과 관련해 실수요자인 독자들의 인식과 만족도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리고 22일,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조사는 도서정가제 개정 논의에 있어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소비자 후생'의 실체를 파악하고 이에 관해 진정한 소비자인 독자들의 생각을 들어보기 위해 진행됐다.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전국의 교보문고 애독자 6100명을 대상으로 이달 11일부터 5일 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벌였다. 이중 독자 1000명이 응답했으며 표본 오차 ±3.1%, 신뢰도는 95% 수준이다.

조사결과 책의 선택 기준이 '내용'이라고 한 응답자 전체의 69.2% 규모였다.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저자(13.7%) ▲지인, 언론, SNS, 서점, 학교 등 주변 추천(12.1%) ▲출판사 이름(2.4%) ▲가격(2.2%) 등이 뒤이었다.

올해 도서정가제 개정안 도출 과정에서 문제가 됐던 '소비자 후생'에 속하는 '가격'을 도서 선택 기준으로 삼는 경우는 적었던 셈이다.

출판인회의는 "책값보다 내용을 중시하는 것은 독자 대부분의 선택이다. 정부가 '소비자 후생'이라는 미사여구로 추가할인이나 마일리지 확대만이 독자를 위한 정책인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큰 착각"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여론조사, 도서정가제 기본 취지 찬반 입장. (표 = 한국출판인회의 제공) 2020.09.22.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여론조사, 도서정가제 기본 취지 찬반 입장. (표 = 한국출판인회의 제공) [email protected]


또 응답자 전체의 59.2%가 도서정가제의 기본 취지에 찬성했다. 반대한다는 답변은 24.8%로 찬성이 반대보다 2.4배 정도 많았다.'보통'이라고 답한 경우는 16.0%였다.

출판인회의는"건전한 도서정가제의 정착은 책을 만들고 유통하는 출판업계 뿐 아니라 최종 소비자인 독자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제도라는 게 이번 조사 결과의 핵심"이라며 "그동안 도서정가제가 출판 및 서점 업계의 이익만을 내세울 뿐 실제로 책을 읽는 소비자의 입장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 일부 잘못된 시각을 바로잡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민독서량이 줄어든 것이 도서정가제 시행이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결과도 나왔다.

'국민 1인당 평균 독서량이 감소한 가장 큰 원인을 꼽는 문항에서 응답자의 73.4%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의 증가'라고 답했다. 2위인 '도서 구입비 부담'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10.9% 규모였다. 이외 '업무·학습시간 증가'(8.3%)와 '문화비 지출 감소'(2.5%) 등의 답변도 있었다.

또 특이한 점은 코로나19 위기가 이어지는 올해 독서량이 지난해보다 많다는 것이다.

조사참여자 75.4%는 독서량이 지난해 보다 증가(35.2%)했거나 비슷하다(40.2%)고 답했고, 감소했다는 의견은 24.6%였다.

도서정가제 영향으로 서점 수가 늘고 신간이 늘어난 것이 독서환경에 도움됐다는 답변도 있었다.

신간이 늘어난 것에 대해서는 56.6%가 '도움됐다'고 했고, 15.5%는 '도움이 안 됐다'고 답했다. 서점 증가에 대해서도 41.6%가 '도움된다'고 응답했고 '도움이 안 된다'는 답변은 29.5%였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서점을 찾은 시민들. 2019.07.29.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서점을 찾은 시민들. 2019.07.29. [email protected]


응답자들은 현재 할인율 10%에 대해선 유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행 도서정가제는 책값 최대 10% 할인에 적립금 등 5%의 경제상 이익을 주고 있다. 응답자의 79.8%는 이 부분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출판인회의는 "도서정가제 기본 취지에 찬성한 독자들도 현행 도서정가제 할인폭과 마일리지 등 경제상 이익이 없어지거나 줄어드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답한 것"이라며 "이에 대해선 법 개정 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출판문화산업 보호와 육성을 지지하는 응답자 수도 압도적이었다.

'출판문화산업이 지식, 교육, 문화, 산업의 근간으로 보호되고 육성돼야 하는가'의 질문에 응답자 85.6%가 동의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1.6%, 보통은 12.8%였다.

출판인회의는 "정부가 도서정가제 완화를 주장할 때 자주 쓰는 표현으로 '소비자 후생의 강화'라는 것이 있다. 그러나 조사에서 나타났듯이 독자는 가격만 보고 책을 고르지 않는다. 정부와 국회는 현명한 독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비자 후생이 아닌 '독자의 권익'을 위한 제도를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학원 출판인회의 회장은 "청와대와 문체부가 이번 독자 여론조사 결과에 담긴 독자들의 진정한 목소리에 귀를 열고 더 이상 '할인 논쟁'과 '할인 시비'로 도서정가제에 대한 작가, 출판사, 서점, 독자들의 목소리를 '소비자 후생'이란 말로 폄하하지 말기를 진정으로 바란다"고 주장했다.

안찬수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상임이사 역시 "독자의 편익은 가격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도서정가제는 독서 문화 발전의 근간이고 시민과 국구가 나서서 함께 지키고 키워야 한다"고 했다.

최은희 어린이도서연구회 사무총장은 "책은 단순한 상품이 아니라 작가의 창작 저작물로 문화적 가치를 갖는 문화 공공재"라며 "책을 공공재로서 인식했을 때 책의 의미와 가치가 새겨지게 된다. 사랑방 같은 동네 책방이 사라지지 않고 다양한 독서문화의 체험이 이어지려면 도서정가제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