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北 진정성 없어…가해자 해명에 안도감 느껴선 안 돼"(종합)

등록 2020.09.25 16:45: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선동 "마음 더욱 참담…왜 北에 협조 요청 안했나"

김은혜 "사과 한마디에 휘청하면 가만 안 있을 것"

한기호 "북한 얘기와 별개로 국방부는 책임 있어"

국민의당 "남북 공동조사단 꾸려 진위 가려내야"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남북한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9.2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남북한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최서진 기자 =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청와대로 보내온 것에 대해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느낄 수 없는 통지문", "가해자의 해명에 안도감을 느껴선 안 된다" 등 공세를 펼쳤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통지문 브리핑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대단히 미안하다'라는 단 두 마디 이외에는 그 어디에서도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느낄 수 없는 통지문"이라며 "자신들의 행동이 해상 경계 근무 규정이 승인한 준칙, 국가 비상 방역 규정에 따른 정당한 행위임을 강조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우리 국민이 목숨을 잃었는데도 사소한 실수와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일이라고 칭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려는 무책임한 태도만 보였다"며 "의미 없는 사과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 이대로 끝나서는 절대로 안 될 일"이라고 꼬집었다.

김선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단히 이례적이다. 그런데 이 (사과의) 말을 듣고서는 마음이 더욱 참담해진다"고 한탄했다.

김 총장은 "김정은이 이런 마음을 품을 진데 왜 문 대통령은 북한에 협조 요청조차 하지 못했나 하는 의문이 곧바로 든다. 오히려 원칙을 갖고 당당히 협조 요청을 했더라면 우리 국민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었다는 말이 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대남전략과 심리전을 총괄하는 통일전선부가 전한 이 메세지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 대통령을 돕기 위해 한 말인지, 더 큰 수렁에 몰아넣기 위해서 한 말인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도 "북한이 아무렇지도 않게 죽인 국민을 지키지 못하고, 북한을 두둔하고 있는 이들은 대한민국 군이 맞나"라며 "지난 사건 발생과 종료까지 일체의 보고시점과 보고 대상, 보고 계통을 명명백백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혹시나 북한 김정은의 사과 시늉 한마디에 휘청하는 무기력이 있다면 국민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며 "군이 지켜야 할 대상은 국민이지 정권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국민의힘 한기호 국방위원회 간사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서 연평도 공무원 북측 피격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9.2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국민의힘 한기호 국방위원회 간사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서 연평도 공무원 북측 피격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9.24. [email protected]

국회 국방위 야당 간사인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은 당연히 그렇게 얘기하는 것이고 그것과는 별개로 국방부와 정부는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의원은 "청와대는 보고받고 뭘 했냐는 것"이라며 "세월호 컨트롤타워가 청와대라면, 이번 컨트롤타워도 청와대와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해상 경계근무 규정이 승인한 행동 준칙에 따라 당연한 행동을 했다는 통지문의 내용은 가해자의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며 "정부는 가해자의 해명에 안도감을 느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안 대변인은 "북측 해명과 별개로 대통령의 안이한 대응과 군의 실망스러운 작태는 용납될 수 없다"며 "정부는 평화 타령만을 읊조리지 말고 남북 공동조사단을 꾸려 반드시 진위를 가려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