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늘부터 2주간 '추석특별방역'…"코로나19 재유행 여부 가른다"

등록 2020.09.28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거리두기 2단계 중 '핵심방역 조치' 전국적 적용

고위험시설 운영 중단, 수도권-비수도권별 구분

최근 일평균 확진자 감소했으나 위험요인 '여전'

정부 "2주간 방역관리, 코로나19 유행 결정지어"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추석연휴 특별방역 관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0.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추석연휴 특별방역 관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0.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2주간의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연휴를 이틀 앞둔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이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중 핵심 방역 조치는 그대로 유지되며,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 중단 조처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세 자릿수에 육박한 가운데, 이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향후 코로나19 재확산 여부에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부터 다음달 11일까지 2주간을 '추석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관련 방역 대책을 실시할 예정이다.

우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중 핵심 방역 조치가 전국적으로 적용된다.

이에 따라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집합이나 모임, 행사 등은 열 수 없다. 추석을 맞아 마을 잔치나 지역축제, 민속놀이 대회 등도 마찬가지다. 프로야구 등 스포츠 행사는 무관중 경기로 진행해야 한다.

목욕탕이나 중소형 학원, 오락실,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은 마스크 착용, 출입명부 관리 등 핵심 방역 수칙을 의무적으로 지켜야 한다. PC방은 미성년자 출입이 금지되며 좌석 한 칸 띄워앉기 상태에서 음식 판매·섭취 가능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간 동안 중단됐던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실내 국공립시설은 다시 문을 연다. 다만 이용 인원은 평상시 대비 절반 수준으로 제한한다.

추석연휴 기간 인파가 몰릴 가능성이 높은 전통 시장과 관광지 등은 방역수칙을 지키면 운영 가능하다. 정부는 유명 관광지에 3200여명의 방역요원을 배치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완화 조치에도 한강공원 통제가 당분간 지속되기로 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서울시는 여의도ㆍ뚝섬ㆍ반포 한강공원의 일부 밀집지역 통제를 당분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2020.09.14.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완화 조치에도 한강공원 통제가 당분간 지속되기로 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20.09.14. [email protected]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별로는 별도의 방역 조치도 추가로 적용된다.

우선 수도권 지역은 고위험시설 11종의 집합금지 등 기존 조치를 다음달 11일까지 계속 적용한다.

해당 시설은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실내집단운동(격렬한 GX류) ▲뷔페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대형학원(300인 이상) 등이다.

고위험시설에서 집합금지 조치를 위반할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며 확진자 발생 시 입원과 치료비 및 방역비에 대한 구상권이 청구될 수 있다.

또 교회는 소모임과 식사가 금지되며 비대면 예배를 원칙으로 한다. 카페를 포함한 음식점은 테이블 간 거리두기, 좌석 띄워앉기 등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마스크 착용, 출입명부 관리 등도 의무화된다.

영화관이나 공연장은 좌석 한 칸 띄워앉기, 놀이공원이나 워터파크는 사전예약제 등 통해 이용 인원을 절반 수준으로 제한해야 한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2단계로 완화된 14일 오후 서울 송파구의 한 노래연습장과 코인 노래방의 간판에 불이 꺼져있다. 뷔페,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등 고위험시설 11종에 대해서는 집합금지조치가 유지된다. 2020.09.14.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2단계로 완화된 14일 오후 서울 송파구의 한 노래연습장과 코인 노래방의 간판에 불이 꺼져있다. 뷔페,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등 고위험시설 11종에 대해서는 집합금지조치가 유지된다. 2020.09.14.  [email protected]

비수도권 지역은 고위험시설 중에서도 위험도가 높은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5종의 유흥시설과 방문판매 등에 대해 2주간 집합금지 조치를 실시해야 한다.

다만 다음달 4일까지 일주일 동안에는 유흥시설 5종에 대해 반드시 집합금지를 해야 하며 이후 11일까지는 지자체별로 조정이 가능하다. 방문판매 등은 2주 내내 필수 집합금지 대상이다.

이 밖에 노래연습장과 뷔페, 대형학원, 실내 스탠딩 공연장, 실내 집단운동 시설, 유통물류센터 등 6종의 고위험시설은 핵심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 운영 가능하다.

이날 서울시도 정부에 발맞춰 같은 기간을 추석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이어가기로 했다.

관련 조치는 ▲사회적 거리두기 핵심조치 2주 연장 ▲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 ▲공공문화시설 제한적 운영 ▲10인 이상 집회 금지 ▲시민 이동자제 권고 등 5대 대책으로, 대부분 정부의 대책과 맥을 같이 한다.

지난 8일부터 시행 중인 여의도·뚝섬·반포 한강공원의 일부 밀집지역 통제도 추석 특별방역 기간까지 유지된다. 서울함공원, 분수 등 다중이용시설의 운영도 지속 중단된다.

이처럼 정부와 서울시가 추석 연휴 기간을 포함해 2주간의 방역에 고삐를 죄고 나선 것은 이 기간이 향후 코로나19 전국적 재유행 여부를 가를 중대 분수령이기 때문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일단 전 국민적 사회적 거리두기 노력에 힘입어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최근 2주간 국내 코로나19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91.5명으로 직전 2주간(176.5명)보다 85명 감소한 상태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추석연휴 특별방역 관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0.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추석연휴 특별방역 관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0.09.27.  [email protected]

그러나 아직 안심하기에는 일부 위험 요인들이 여전히 남아있는 모습이다.

국내 코로나19 주요 발생 양상을 보면 수도권 직장과 병원, 어린이집, 방문판매, 노인 관련 시설 등을 중심으로 산발적 집단감염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전날 신규 확진자 수는 95명으로 다시 세 자릿수에 육박하기도 했다.

특히 최근 2주간 감염 경로를 알 수 없어 '조사 중'인 비율은 21.0%로 직전 2주간(19.7%)보다 증가한 상태다.

여기에 방역망 내 관리 비율도 80% 미만으로 나타나 방역당국이 파악하지 못한 지역사회의 잠복감염이 상당수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나온다.

중대본도 "현재는 코로나19의 대규모 유행을 차단하고 점차 안정화되어 가는 상황이지만, 잠복감염의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추석 등이 포함된 앞으로 2주간이 방역 관리에 따라 금년 하반기 코로나19의 유행을 결정지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고향 방문이나 여행과 같은 이동 자제, 다중이용시설 이용 최소화 및 방역수칙 준수 등 추석 특별방역기간 동안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전날 추석특별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번 특별방역대책은 더 큰 고통과 희생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거리두기 준수 등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