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흔들리는 빅히트, 주가 전망도 '흐림'

등록 2020.10.16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불확실성에 당분간 기관 매도 전망

증권가 "시장과 의사소통 안해, 의구심 들어"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코스피 상장 첫날인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1층 로비에서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의장이 기념북을 치고 있다. 2020.10.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코스피 상장 첫날인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1층 로비에서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의장이 기념북을 치고 있다. 2020.10.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항섭 기자 = 빅히트의 주가 전망에 먹구름이 끼고 있다. 증시를 둘러싼 불안감이 커지고 있고, 개인투자자들의 힘이 약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빅히트에 대한 증권가의 의심도 여전하다는 점에서 기관의 매도세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코스피에 입성한 빅히트는 상장 첫날 시초가(27만원) 대비 1만2000원(4.44%) 떨어진 25만8000원에 장을 마쳤다. 비록 공모가인 13만5000원 대비 91.1% 상승했지만 시장이 기대했던 따상(공모가 2배+상한가)은 나오지 않았다.

전날 빅히트의 주가 하락은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의 영향이다. 이날 기관은 빅히트 주식을 422억원 순매도했고, 외국인 564억원어치를 팔았다. 시장은 공모 배정 주식수 가운데 미확약 물량인 92만주 중 약 70%가 매물로 나온다고 해석했다.

기관들의 매도는 불확실성에 따른 영향이 크다. 현재 미국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국내외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안감도 키우고 있다. 미국 대선 불확실성은 4분기 경제성장률을, 코로나19 백신 불안감은 내년 경제성장률에 큰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기관이 빅히트를 적극적으로 매수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 연말 북크로징도 다가오고 있어 매수보다 매도의 흐름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하필 오늘 같은 날 빅히트가 상장해 방시혁 의장 입장에선 손해봤다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현재 증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져서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환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관 입장에선 지금까지 벌었던 것을 수익으로 확정시키고 싶은 수요가 있을 수 있다"며 "전날 보호예수 안된 물량이 꽤 나왔는데 일단 팔고 기다려보자는 생각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개인들의 매수세로 상승이 나타날 경우, 기관의 새로운 차익실현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증시를 받치던 개인들의 힘이 약해진 점도 빅히트 주가 전망을 흐리게 하고 있다.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의 주가 상승은 주식수보다 많은 매수세가 몰린 일종의 품귀현상이 컸다.

또 빅히트에 대한 증권가의 의심도 여전하다. 증권업계의 빅히트에 대한 적정 주가는 중구난방이다. 많은 증권사들 가운데 적정주가나 목표주가를 제시한 6곳에 불과하며 38만원부터 16만원까지 격차가 크다.

이에 대해 한 증권사 임원은 "애널리스트들을 통해 계속해서 듣고 있는 이야기 중 하나가 빅히트가 시장과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않다는 것"이라며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을려는 성향이 있다 보니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