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라임·옵티머스 특검 안 되면 장외투쟁도 고려"

등록 2020.10.18 11:28: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의원도 권력형 게이트 확률 높다 해"

"檢 대강 수사하고 넘어가려 하는구나 싶어"

"특검하든 윤석열 특수단이 수사하든 해야"

"특검은 국회 의결…안 되면 장외투쟁 고려"

"경제3법 국감 끝나고 의총 통해 입장 정리"

"내년 보궐선거 野 인물난?…그런 거 없다"

"안철수 대선 나가려면 '기호 2번' 받아야"

"개헌, 코로나 진정되고 해야…혼란만 가중"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8일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여당이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장외투쟁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민주당 의원조차도 권력형 비리게이트가 될 확률이 높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청와대와 여당 정치인 연루 의혹을 제기하고 권력형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내) TF를 만들어 운용 중인데 2~3건 중요한 제보가 들어왔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가짜'라고 선을 그은 이른바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대해서도 "중간 결과도 안 나왔는데 미리 가짜라고 얘기하니까 그 답변이 가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초기 압수수색을 빨리해서 필요한 증거를 확보해야 하는데 증거인멸 시간을 다 줬고, 이 체제로는 수사를 할 수 없다"며 "최소 윤석열 검찰총장이 구성하는 특별수사단이 수사하든, 그게 아니면 특검이 최선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는 "특검이나 특수단으로 하라고 하면 될 일을 딴 사건은 말을 안하다가 이 사건만 엄정 수사하라, 청와대가 협력하라 했다"며 "울산시장 선거공작에는 말이 전혀 없었다. 대강 수사하고 넘어가려고 하는구나 하는 사인을 보고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쟁이 아니라 제대로 수사하라고 요구할 뿐"이라며 "특검 관철 수단은 국회 의결인데 우리는 103명밖에 안되고 민주당은 저 의석을 갖고 깔아뭉개려 하는데, 국민이 민주당에 저런 의석을 준 건 제대로 하라는 것이지 깔아뭉개라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외투쟁도 고려하고 있다"며 "지금까진 원내투쟁을 포기하는 장외투쟁이 많았는데, 원내에서 최선을 다 하겠지만 안되면 국민께 직접 호소하는 방법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경제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과 관련해서는 "재벌기업의 독선적인 운용, 위법적 운용을 막을 장치는 필요하다"며 "오너 리스크를 줄이고 기업경영 투명성을 높이는 쪽으로 바꾸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중요한 영업 비밀이 새어나갈 것 막을 장치를 두면서 투명성을 높이는 쪽으로는 우리도 전향적"이라며 "다만 국정감사가 끝나면 정책의총을 열어 입장을 정리하되, 가급적 그 방향과 같이는 갈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내년 보궐선거에 내세울 인물이 전혀 없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인물난이 전혀 없다"며 "실력있는 사람이 많은데 국민들에게 장점이 안 알려져셔 인물이 없다고 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통합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대선이 흘러가는 모양을 보면 기호 1번, 2번 대결이지 3번, 4번이 된 적은 없다"며 "최소한 대권에 뜻이 있고 대권을 쟁취하려면 기호 2번을 받아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개헌 논의에 대해서는 "국가적으로 경제도 어렵고, 코로나 정국에 또다시 개헌 문제가 나온 것은 맞지 않다. 찬성할 수 없다"면서 "개헌은 코로나가 진정되고 국정이 안정된 다음에 논의할 문제지 지금 꺼내는 것은 혼란만 가중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