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성소식]파프리카 스마트팜 구축으로 수출 경쟁력 갖춘다 등

등록 2020.10.21 13:3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군, 드론 활용 3D 모델링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고성(경남)=뉴시스]신정철 기자= 경남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경상남도의 수출 주력작목인 파프리카 재배에 선진 시스템인 스마트팜을 적극 도입하여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파프리카를 생산해 일본에 수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사진=고성군 제공).2020.10.21. photo@newsis.com

[고성(경남)=뉴시스]신정철 기자= 경남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경상남도의 수출 주력작목인 파프리카 재배에 선진 시스템인 스마트팜을 적극 도입하여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파프리카를 생산해 일본에 수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사진=고성군 제공).2020.10.21.  [email protected]

[고성=뉴시스] 신정철 기자 = 경남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경남도 수출 주력작목인 파프리카 재배에 선진 시스템인 스마트팜을 적극 도입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파프리카를 생산하고 있다.

21일 고성군은 스마트팜을 도입하여 키운 파브리카를 일본에 수출해 외화를 획득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농산물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안전성,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갖추어야 하는데, 고성군은 이를 위해 그동안 국내외 전문가 초빙을 통한 기술 교육 및 스마트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 사업을 추진해 왔다.

국가의 수출농업 육성 시책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재배환경 제어가 가능한 만큼의 수준 높은 스마트팜을 구축한 결과, 규모의 경제 실현, 생력화 및 정밀농업이 가능해져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수출국 우위를 점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실적을 보면 2014년에 처음 수출을 시작해 450만 달러를 기록한데 이어 지난 2019년에는 750만 달러로 1.6배 성장했다.

올해에도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700만 달러어치를 수출할 전망이다.

농산물 수출은 내수 시장의 안정화, 시장 외연 확대 및 외화 획득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스마트팜이란 시설하우스에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기술을 접목한 첨단 농업시스템으로서 온·습도 등 환경 인식 센서, 영상 및 제어 장비, 양액시스템, 운영 S/W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고성군은 2개의 파프리카 수출전문 생산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재배면적은 26ha이며 3600여 t을 생산하여 34억 원의 농가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재배 형태는 스마트팜 유리온실 및 비닐하우스에서 8월에 정식하여 이듬해 7월까지 수확한다.

◇고성군, 드론 활용 3D 모델링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고성(경남)=뉴시스] 신정철 기자= 경남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21일, 2021년 지적재조사사업에 드론을 활용하여 3D 모델링된 항공영상을 제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사진=고성군 제공).2020.10.21. photo@newsis.com

[고성(경남)=뉴시스] 신정철 기자= 경남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21일, 2021년 지적재조사사업에 드론을 활용하여 3D 모델링된 항공영상을 제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사진=고성군 제공).2020.10.21.  [email protected]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2021년 지적재조사사업에 드론을 활용하여 3D 모델링된 항공영상을 제작할 방침이다.

21일 고성군에 따르면 내년에 국비 2억 6000만 원을 투입하여 고성읍 송학4, 5, 8, 9지구, 삼산면 삼봉2지구, 동해면 장좌1지구, 총 6개 지구, 1282필지에 대하여 지적재조사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내년도 실시 예정인 사업지구에 대해서는 드론을 활용해 3D 모델링된 항공영상을 제작하여 토지소유주가 현장에 나가지 않고도 입체적 화면을 보면서 실제현황과 경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군은 지적불부합지 244지구 4만 8200필지 중 2013년 구만면 와룡지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12개 지구 2994필지를 완료했고, 고성읍 동외지구를 포함 3개 지구 1073 필지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지적도상 경계가 실제 토지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에 대해 지적공부상 경계와 면적 등 등록사항을 바로잡기 위한 국책사업이다.

이 사업은 일제강점기에 종이로 만들어진 기존의 지적공부를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하여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군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추진된다.

지적재조사를 통해 지적도상 담장이나 건물이 타인의 토지를 침범하고 있는 부분을 바로잡고 측량수수료, 소유권이전 비용, 양도소득세 등 각종 세금, 소송비용 등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토지 모양을 반듯하게 바로잡아 토지의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도로와 접하지 않은 토지인 ‘맹지’를 해소하고, 마을 도로 개설 또는 확장으로 주민숙원사업을 해소하는 등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