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도 "질본청이 백신접종 후 사망자 보도자료 막았다"

등록 2020.10.21 17:58: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 백신 로트번호·제약회사 공개놓고 "못한다" 맞선부분 해명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제주에서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사망자가 발생한 21일 오후 제주보건소 접종 접수 창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A(68)씨는 지난 19일 제주시 소재 민간 의료기관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이날 새벽 0시10분께 숨졌다. 2020.10.21. 0jeoni@newsis.com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제주에서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사망자가 발생한 21일 오후 제주보건소 접종 접수 창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A(68)씨는 지난 19일 제주시 소재 민간 의료기관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이날 새벽 0시10분께 숨졌다. 2020.10.21.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강정만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도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60대 남성이 맞은 백신의 로트번호와 제조회사를 공개 못한데 대해 "질병관리본부청의 부정적 의견 때문이었다"고 21일 밝혔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날 "오늘 새벽부터 아침까지 (사망) 상황이 벌어져서 우리 보건건강위생과 대책반에서 오전 9시께 질본에 상황 보고와 설명을 했다"며 "하지만 질본에서는 보도자료 자체가 나가면 안 된다는 의견을 줬다"고 전했다.

임 국장은 "지자체가 질본과 상의 없이 하는 (보도자료 등을 배포하는 것 등)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했고, 타 시도에서 이런 유사한 사례가 있어서 보호자의 항의나 여러 가지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책임질 수 있으면 하되 가급적 일방적으로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이 있어서 그것을 참조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오전 기자실 브리핑시)그래서 제약회사를 포함해서 약품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데, 오후 4시15분 (질본의) 9사람 사망자 보도와 관련해서 모든 제약회사 포함해서 발표를 했다"며 "그래서 저희가 질본청에 항의했고, 내일 중앙대책본부 회의 때 정식으로 건의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임 국장은 "보도자료를 포함해서 자제 요청을 해놓고 일관성 없이 지자체 혼란을 초래한 것 등의 유사한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일관된 매뉴얼이 있었으면 한다"며 " 이런 부분에 대해 저희가 정식으로 중대본에 건의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제주=뉴시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이 21일 오후 독감 백신접종후 사망한 사건과 관련된 브리핑을 하고 있다. kjm@newsis.com

[제주=뉴시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이 21일 오후 독감 백신접종후 사망한 사건과 관련된 브리핑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임 국장은 "질본청에서 왜 통제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백신) 제약회사, 사망자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고, 이런 부분에는 저희도 존중해야 할 요소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는 "사망자가 맞은 백신의 로트번호와 제약회사를 공개하라"는 기자들의 요구와 도 보건당국이 "당장 공개하지 못한다"로 맞서는 촌극이 연출됐었다.

한편 질본청은 이날 오후 제주 사망자가 맞은 백신의 로트번호는 '지씨플루코드리밸런트 Q60220030'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