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모더나 백신, '보관' 용이…화이자 백신보다 실용성 앞서(종합)

등록 2020.11.17 01:06: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영하 20도서 보관…냉장서도 30일 유지

화이자 백신은 '영하 75도·냉장 5일'

효능·안전성은 비슷…mRNA·2회 접종도 공통점

[케임브리지=AP/뉴시스] 미국 생명공학회사 모더나는 1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상 임상시험에 성공했다. 사진은 매사추세츠 케임브리지에 있는 모더나 회사 입구. 2020.5.19.

[케임브리지=AP/뉴시스] 미국 생명공학회사 모더나는 1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에서 94.5%의 효능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매사추세츠 케임브리지에 있는 모더나 회사 입구. 2020.11.17.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미 제약사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 90% 이상의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효능과 안전성은 비슷하지만 실용성은 모더나의 것이 앞선다고 미 언론들이 16일(현지시간) 분석했다.

AP, CNN 등에 따르면 모더나는 이날 3만 명을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시험에서 백신 후보물질이 코로나19를 예방하는데 94.5%의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모더나는 미 국립보건원(NIH)과 함께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젝트인 '와프 스피드 작전'을 수행해왔다.

마찬가지로 미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제약사 바이오엔테크는 공동 개발 중인 백신이 3상 임상 시험에서 90% 이상 효능을 보였다고 지난 9일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당초 감염 예방률이 50% 안팎인 독감 백신 정도로 전망됐던 것을 감안하면 두 백신 모두 효능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또한 두 백신 모두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더나는 이날 발표에서 "안전성이 큰 우려가 없다"며 "대체로 접종 부위 통증, 2차 접종 후 피로감, 근육통, 두통 등 경미한 정도의 부작용만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들 백신이 전령리보핵산(mRNA)에 기반한다는 점과 몇 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한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그러나 실용성에선 모더나의 백신이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보관이 용이해서다.

모더나 백신은 표준 냉장 온도인 섭씨 2도~8도에서 30일 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섭씨 영하 20도에선 최대 6개월, 상온에선 24시간 유지될 수 있다.

이는 "대부분의 병원과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냉동고에서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반면 화이자의 백신은 섭씨 영하 75도를 유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병원과 약국에선 그렇게 낮은 온도까지 보관이 가능한 냉동고를 갖고 있지 않다고 CNN은 지적했다.

냉장 온도에서 보관 가능한 기간도 화이자 백신은 5일 정도에 그친다.

알렉스 에이자 미 보건장관은 모더나의 백신이 접종에 "더욱 유연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폭스뉴스 '폭스 앤드 프렌즈'와의 인터뷰에서 "백신은 지난주 발표한 프로그램에 따라 처리될 수 있을 것이다. (모더나 백신은) 지역 체인이나 지역 약사에게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화이자 백신은 대규모 기관 접종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은 내달 말 고위험군 2000만 명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