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년 상반기까지 중환자병상 600개 확충…생활치료센터 상설화(종합)

등록 2020.11.22 19:47: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1월 수도권 44개·비수도권 24개 등 68병상 확보

무증상·경증 환자, 생활치료센터 입소 원칙 확립

중등증→감염병 전담병원, 중증→중환자 병상 배정

연말까지 간호사 400명 교육해 중환자실 투입 계획

[서울=뉴시스]국군의무사령부는 오는 9일 국군수도병원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환자 및 일반환자 진료를 위한 감염병 전담치료 병상을 개소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5일 국군외상센터에서 진행한 확진자 입원치료 훈련(FTX) 간 간호장교 최광선 소령이 담당 간호장교들에게 입원 절차를 설명하는 모습. (사진=국방부 제공) 2020.09.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군의무사령부는 오는 9일 국군수도병원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환자 및 일반환자 진료를 위한 감염병 전담치료 병상을 개소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5일 국군외상센터에서 진행한 확진자 입원치료 훈련(FTX) 간 간호장교 최광선 소령이 담당 간호장교들에게 입원 절차를 설명하는 모습. (사진=국방부 제공) 2020.09.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김진아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증가에 따라 이달 안에 68개 등 내년 상반기까지 중환자 병상 600여개 추가 확보에 나선다. 대규모 환자 급증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를 전국 5개 권역에 상설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무증상·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 중등증 환자는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환자는 중환자 병상에서 치료하는 병상 배정 원칙을 전국에 확대 적용해 병상 활용도도 높인다.

연말까지 중환자 전담 인력 확보를 위해 400명 규모 간호사를 교육해 중환자실에 투입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22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로부터 '코로나19 병상자원 확보 및 공동대응체계 가동 계획'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21일 기준 전국 중환자 병상 중 즉시 입원 가능한 병상은 113개이지만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일부 권역은 중환자 병상 부족이 우려된다고 중수본은 분석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 52개, 충청권 14개, 호남권 6개, 경북권 6개, 경남권 18개, 강원 6개, 제주 11개 병상의 여유가 있다.

113개 병상 중 중증환자 전담 치료 병상이 67개 병상이고 각 병원에서 자율적으로 신고한 중증환자 치료 병상이 46개다.

중등증 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감염병 전담병원도 총 44개 병원 3932개 병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2100개 병상이 이용 가능하다.

중수본은 감염 전담병원의 경우 어느 정도 여유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중환자 병상의 경우 60대 이상 고령 확진자가 늘어날 상황 등을 고려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60대 이상 고령 환자의 경우 중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10월25일~31일부터 4주간 60세 이상 하루 평균 환자 수는 22.9명→25.9명→43.4명→67.4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다만 지난 8~9월 유행과 비교했을 때 60대 이상 확진자 비중은 적은 상황이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8~9월 경험했던 부분과 지금의 경험 부분은 좀 다르다"면서 "8~9월에는 60대 이상 비중이 약 40% 이상을 차지했지만 지금은 수도권 60대 환자 수가 20~30% 수준으로 8월에 비해 상당 부분 적다"고 했다.

윤 반장은 "따라서 중환자로 갈 가능성은 8월에 비해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규모 수가 계속 증가한다면 비율에 관계없이 절대적인 숫자 자체가 증가함에 따라 중환자 병상이 모자라는 상황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무증상·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는 10개 시설(정원 2441명)을 운영하고 있으며 1084명이 입소(가동률 44.4%) 중으로 1357명이 추가로 입실할 수 있다.

중환자 병상 부족 우려와 생활치료센터 가동를 상승에 정부는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추가 확보에 나선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7일만에 100명대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진 3일 서울의 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검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20.09.03.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7일만에 100명대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진 3일 서울의 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검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고위험군·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연말까지 220병상 이상, 내년 상반기까지 총 597개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우선 이달 중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가운데 중증환자가 입원 가능한 병상 38개와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 확충 사업'을 통해 마련된 30병상을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44병상, 수도권 외 24병상 등 최소 68병상을 확보한다.
   
여기에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 확충 사업을 통해 415개 병상을 내년 상반기까지 신규로 확보한다.

감염병전담병원은 현재 병상 여력은 있으나, 병상 가동률이 증가하고 있어 감염병 전담병원을 재지정하고 가용병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역 내 병상 수요 급증 시에는 인근 지역 감염병 전담병원에 환자가 입원할 수 있도록 배정할 예정이다.

생활치료센터는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경북권, 경남권 등 5개 권역마다 1개소를 상설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대규모 확진자 급증 시 신속하게 센터를 개소할 수 있도록 '생활치료센터 예비지정제'를 추진하고 현재 각 광역지자체가 계획 중인 후보시설에 대한 사전평가를 마쳤다.

정부는 중증도에 맞는 적절한 병상 배정을 통해 병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권역별 공동대응 체계 가동도 준비하고 있다.

병상은 ▲무증상·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 ▲중등증 환자는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환자는 중환자 병상으로 배정하는 게 원칙으로 이를 확립해 전국적으로 적용한다. 이를 위해 권역별 생활치료센터를 상설 운영해 원칙이 적용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권역별 워크숍을 통해 각 지자체 및 의료기관이 배정원칙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할 계획이다.

중환자 병상이 부족하지 않도록 중환자 병상의 순환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16일부터 운영 중인 재원적정성평가위원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된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일반병실로 전원하도록 해 중환자 병상 활용성을 높인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또 각 지자체의 중환자 병상 여력, 확진자 수, 의료현장의 의견 등을 고려해 필요시 권역별 공동대응체계를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권역별 공동대응체계가 가동되는 즉시 권역별 감염병 거점전담병원에 공동대응상황실을 설치해 통합 환자 분류와 병상 배정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환자 병상 외 간호사 등 중환자 전담인력 확충을 위해 연말까지 400명 규모의 간호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뒤 중환자실에 투입할 방침이다.

간호사 외 간호조무사, 임상병리사 등 지원 인력에 대해서는 중환자실 업무 수행 경험을 가진 경우 중환자실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에 있다.

윤 반장은 "가용 중환자병상이라는 것은 단순히 병실만 있다고 가용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투입될 수 있는 인력까지 포괄하는 것이 가용병상"이라며 "중환자 병상 확보와 함께 이곳에서 일할 인력, 특히 중환자 간호사를 확보하는 부분을 계속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