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배자, 정관장

등록 2020.11.24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배자, 정관장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KGC인삼공사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KGC인삼공사는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에서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체 국내 총 생산실적의 약 30%에 해당한다.

121년 전통의 KGC인삼공사의 대표브랜드는 정관장이다. 가장 널리 알려진 건강기능식품 소재인 홍삼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KGC인삼공사는 소비자에게 정관장의 품질안전성, 신뢰성, 전통성을 알리고 있다. 2019년 약 1조4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홍삼 또한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 중 매년 전체 시장의 약 35%를 차지하며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원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과거 트렌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반짝 인기를 끌었다가 사라졌던 여러 기능성 원료들과는 달리 KGC인삼공사의 정관장이 국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으며 지속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먼저 국민 소득수준 증가와 삶의 질 향상 등으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도 커져 가고 있다. 과거 주로 선물용으로 구매했었던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을 위한 투자로 소비하기 시작한 것이다.

KGC인삼공사는 이러한 시장상황 변화에 맞춰 개인 맞춤형 제품개발, 유통채널 확장, 연구개발 강화 등의 전략으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한발 앞서 주도해 나감으로써 업계 최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배자, 정관장



◇국내 최초의 홍삼브랜드 정관장

대표 홍삼 브랜드인 '정관장'은 전국 프랜차이즈 매장을 비롯해 1300여 개의 정관장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령과 성별에 맞는 다양한 인기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전통 제형의 맛과 품격을 중시하는 분들을 위한 정관장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홍삼정'이다. 10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국민 홍삼인 '홍삼정'은 100% 홍삼 농축액을 고스란히 담아 매년 180만개 이상씩 판매되는 베스트셀러 제품이다.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배자, 정관장



◇국내 최초 연령별, 성별 특화 브랜드 출시

소비자들은 연령별, 성별 요구하는 기능성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선호하는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도 다르다. KGC인삼공사는 이러한 소비자들 각각의 특성을 반영해 세분화된 제품을 개발 및 출시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아이패스'와 '홍이장군' 그리고 '화애락'이 있다.

2003년에는 아이패스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주원료로 각 연령에 필요한 성분을 더해 만든 청소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다.

연령대별로 필요한 영양성분을 제공하기 위해 11~13세 성장기 자녀의 기초 건강을 위한 '아이패스 제이(J)', 체력과 면역력 증진이 필요한 14~16세 성장기 청소년을 위한 '아이패스 엠(M)'과 공부에 지쳐 피로 해소가 필요한 수험생을 위한 '아이패스 에이치(H)'로 제품군을 세분화했다.

2004년에는 홍이장군을 출시했다. 제품은 총 3단계(3~4세는 1단계, 5~7세는 2단계, 8~10세는 3단계)로 구성돼 성장하는 어린이들이 단계별로 최적화된 성분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챙길 수 있도록 돕는다. 홍이장군의 캐릭터를 트렌드에 맞춰 세련되면서도 강한 모습으로 리뉴얼해 아이들에게 더욱 친근함을 높였다.

2006년에는 화애락을 출시했다. 매년 성장하던 갱년기 여성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4년 백수오 사건으로 침체되는 듯 했다. 그러나 고객의 마음은 곧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더욱 쏠렸고, 정관장 화애락 시리즈가 더욱 주목받았다.

2004년 이미 홍삼의 갱년기 조성물 특허를 출원한 뒤 지난 10여년간 100여명의 연구원들이 홍삼과 다양한 건강소재를 활용한 갱년기 여성을 위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온 결과다.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배자, 정관장



◇에브리타임 출시후2030 젊은세대 중심 홍삼시장 확대

2012년 출시된 '홍삼정 에브리타임'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홍삼시장의 판도를 바꿨다는 평가다.

 베스트셀러인 홍삼정을 더 간편하게 섭취하고 편리하게 휴대하길 원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KGC인삼공사는 간편하고 섭취하기 편한 형태의 패키지를 연구했다.

최근 라이프 트랜드를 바탕으로 사이즈, 섭취형태, 맛, 휴대 스타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100% 홍삼농축액을 간편하게 섭취하고 휴대하기 편하도록 작은 스틱형태의 파우치를 개발했다.

바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 가능하다는 의미를 담은 '홍삼정 에브리타임'이다.

중장년층 뿐 아니라 20~30대 젊은층에게까지 고객군이 확대된 것이다. 간편하게 섭취하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젊은층의 니즈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배자, 정관장


 
◇개인 맞춤형 제품시장 공략

2015년 출시된 KGC인삼공사의 '정관장 알파프로젝트'는 특정 기능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건강 이슈별로 눈건강, 간건강, 장건강, 수면건강 등의 제품으로 구성됐다.

제품은 복합기능 설계로 스마트하게 건강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든 제품에 유해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영양성분이 함유돼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

'알파프로젝트 눈건강'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루테인'과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건조한 눈을 개선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가 함유돼 눈 건강은 물론 눈 피로도와 건조함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복합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알파프로젝트 장건강'은 한국인의 장에 맞춘 한국형 복합유산균 10종에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부원료로 더해 복합 설계된 제품이다. 특허 받은 4종 코팅기술이 살아있는 유산균 100억 마리를 장까지 운반한다. 장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뿐만 아니라 비타민D, 아연, 셀렌 등을 더해 면역기능도 함께 챙길 수 있다.

'알파프로젝트 수면건강'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강(쌀겨)주정추출물'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락티움' 성분을 함유해 바쁜 현대인의 편안한 잠과 스트레스 완화를 돕기 위한 복합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기업, 초격차시대-사업구조 재편]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배자, 정관장



 ◇견고한 성장 비결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철저한 품질관리

KGC인삼공사가 견고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비결은 정관장이 오랜 역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한 제품만을 생산한다는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정관장 홍삼은 품질관리와 원료의 안전성을 철저히 한다. 정관장 홍삼의 원료가 되는 6년근 인삼은 100% 계약재배로 수확 된 것만을 사용한다.

인삼의 재배지 선정 단계에서부터 토양관리에 2년, 인삼을 재배하는 6년을 거쳐 최종 제품이 출하되기까지 총 8년 동안 290여 가지 안전성 검사를 7회에 걸쳐 실시한다.

품질관리와 더불어 정관장이 명품 홍삼으로 평가받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대한 노력이다.

KGC인삼공사는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홍삼의 세계화를 위해 홍삼 연구개발(R&D)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인삼연구관련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한국인삼연구원(R&D본부)에서는 100여명의 석박사급 연구원들이 국내외 저명한 교수진 및 의·과학계와 함께 인삼효능, 재배기술, 토양연구, 신소재 개발, 신제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삼 및 홍삼기업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인삼 진세노사이드 분석 등 6개 분야 402개 항목의 분석 능력에 대해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인정받았다. 미국, 일본, 중국 등 104개국 102개 해외인증기관과 동등한 국제경쟁력을 보유하여 '인삼'R&D분야에서는 세계최고의 국제공인시험기관임을 입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