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윤석열 징계 후 신속히 국정조사…野 거부는 사찰 용인"(종합)

등록 2020.11.25 12:03: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법무부, 尹 신속 징계해달라…국조 준비 만전"

"野 협조 기대…동의 안하면 사찰 용인하는 셈"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상으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상으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윤해리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조치와 관련, 윤 총장에 대한 징계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재판부 사찰' 의혹 관련 국정조사 추진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의 규명과 병행해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혐의 사실이 사실이라면 단순 징계 처분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라며 "국정조사나 특별수사로 진상을 철저히 밝힐 일"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제일 중요하고 신속하게 해야하는 것은 법무부의 징계절차"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별수사나 국정조사는 징계절차를 전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영대 대변인은 국정조사 준비와 관련해선 "여러 의원들의 공감대가 있어서 그 절차도 신속하게 준비해서 잘 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신 대변인은 "특히 판사 사찰 부분은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야당도 이부분만큼은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야당이 거절한다면 이는 검찰 사찰을 용인한 것이라고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국민의힘은 윤 총장 국정조사에 대해 동의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배제 명령에 따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출근하지 않은 2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2020.11.2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배제 명령에 따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출근하지 않은 2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2020.11.25.
 [email protected]


최고위 내 지도부 분위기와 관련해선 "이 사안은 엄중하게 보기 때문에 당이 검찰개혁을 신속하게 마무리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이에 기자들이 '윤 총장이 스스로 거취를 표명하고, 그게 안 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해임해야 한다는 입장이냐'고 묻자, 신 대변인은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논평을 통해선 "윤석열의 '법치주의'는 검찰에 의한 사법부 불법 사찰도 용인하는 것인가"라고 꾸짖은 뒤 "검찰 권력을 남용하고, 불법을 버젓이 감행한 것에 국민 앞에 통렬한 사죄와 반성부터 해야할 것이다. 아울러 검찰총장으로 감찰 조사와 징계위 절차에 충실하게 임하여 진실을 밝히기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