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자가치료보다 생활치료센터 우선…수용 범위 벗어나면 검토"

등록 2020.11.25 11:57: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원·행정력 최소화 장점, 관리는 어려워"

"생활치료센터 통한 서비스 제공이 목표"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추석 연휴 첫날인 30일 충북 보은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충청·중앙2 생활치료센터에서 의료진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비대면 진료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9.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지난 9월30일 충북 보은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충청·중앙2 생활치료센터에서 의료진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비대면 진료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9.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일각에서 신속한 도입을 주장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자가치료 방안에 대해 정부는 생활치료센터 수용 규모를 벗어나는 경우 자가치료를 검토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자가치료, 재택치료에 대한 질문들이 종종 나오고 있는데 현재 이 부분도 관련된 지침과 관리체계를 준비 중"이라면서도 "생활치료센터를 통한 수용 능력을 초과하는 경우 구사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과 중앙임상위원회는 지난 2월부터 자가치료를 권고해왔다. 중증 이상으로 악화되는 등 입원치료를 받아야 할 확진자는 전체의 20~30% 정도라는 이유에서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기획 조정실장(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장)은 지난 24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자가치료 기준이 시급히 확정돼 무증상 또는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자가치료 적용을 서둘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서 자가치료 기준과 관련한 방안이 완성이 돼 있는 상태다.

이에대해 손 전략기획반장은 "현재 질병청을 중심으로 자가치료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구체적인 지침과 체계를 준비하고 있다"며 "유럽 등 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경증환자에 대해 재택치료가 1순위로, 가장 보편화된 치료방식"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손 전략기획반장은 "이 방식(자가치료)은 의료자원 소요나 국가의 행정력이 최소화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환자들이 적정하게 관리되고 격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가치료에 속한 환자들이 집 안에만 있으면 상관없지만 생필품 구매나 간단한 용무 처리를 위해 출입을 하거나, 누군가 방문을 하면 그만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위험성은 커진다"고 분석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정부의 목표는 최대한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를 하면서 바람직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24일 기준 생활치료센터는 전국 12개소가 운영 중이며 2695명 정원에 1318명이 입소해 1377명이 추가로 입실 가능하다. 25일엔 호남권 생활치료센터가 문을 열 예정이다.

박미라 중수본 환자병상관리팀장은 "예비지정제 등을 통해 확진자 지속 증가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