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금태섭 "文대통령, 책임 회피 비겁…윤석열 입장 밝혀야"

등록 2020.11.29 11:26: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검사와의 대화' 당시 검찰총장 사퇴 거론한 盧와 비교

"文, 부담·책임 싫어 의도 안 밝혀…노무현과 달라"

"의사 명확히 표현하고 정치적 책임 받아들여야"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에서 강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에서 강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은 29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지금 벌어지는 모든 혼란은 대통령이 명확한 말을 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해서 생긴 것"이라며 "더 이상 비겁할 수 있는가"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직격했다.

금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여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은 애초에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임명했다는 사실은 외면하고 온갖 이유를 대면서 검찰총장 스스로 물러나라고 하고 있다. 누가 봐도 대통령이 져야 할 책임을 대신 떠맡으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금 전 의원은 "사찰인지 아닌지 어지럽게 공방이 오가지만 그것이 본질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핵심은 어떤 이유에선지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바꾸고 싶어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정리하지 않으니까 법무부 장관이 구차하게 이런저런 구실을 댄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총장의 임기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행정부의 수반이자 국가운영의 최종적 책임을 지는 대통령은 필요하면 결단을 내리고 검찰총장을 물러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려면 대통령이 의사를 명확히 표현해야 하고 그에 따르는 정치적 책임을 정면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을 비교하기도 했다.

금 전 의원은 지난 2003년 '검사와의 대화' 당시 노 전 대통령이 '지금 검찰 지도부를 그대로 두고 몇 달 가자는 말씀이신데 그 점 제가 용납 못하겠다'고 한 발언을 거론하며 "잘 알려지지 않은 에피소드가 있는데 그날 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을 듣고 검찰총장에게 사퇴하라고 직언을 해서 사표를 받아내다시피 했던 것은 검사들이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정책임자인 대통령이 자기 입으로 직접 같이 가기 어렵다고 한 이상 검찰총장이 사퇴해야 한다는 것이 검사들의 생각이었고 검찰총장도 결국 동의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이것을 했고 문 대통령은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 전 의원은 "국정과제의 이행을 최종적으로 책임지는 것은 대통령이다. 그렇다면 자신과 함께 일할 사람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며 "검사들도 이런 원리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임명권자가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하면 수용한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문 대통령이 명확하게 물러나라고 얘기를 하면 받아들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자신의 의도가 무엇인지 밝히지 않는다. 그에 따르는 부담과 책임이 싫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보인 모습과는 전혀 다르다. 그 때문에 공무원 조직인 검찰도 따르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 정말 윤석열 검찰총장을 경질하려고 하는지, 경질하려 한다면 그 이유는 정확히 무엇인지, 애초에 임명했던 일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국민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광장에서 촛불을 들 때 우리는 적어도 그 결과로서 말하기 싫어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대통령을 갖게 될 줄은 몰랐다"며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고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고도 했다. 그게 다 거짓말이 아니라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