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철거 논란' 베를린 소녀상…獨지역의회서 영구설치 의결

등록 2020.12.02 08:59: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區의회서 과반 찬성으로 결의안 통과

"소녀상 영구적으로 머물 방안 찾아야"

[베를린=AP/뉴시스]지난 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에 꽃 장식이 놓여져 있다. 2020.10.29.

[베를린=AP/뉴시스]지난 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에 꽃 장식이 놓여져 있다. 2020.10.29.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철거 논란이 불거졌던 독일 베를린의 '평화의 소녀상'이 영원히 자리를 지킬 수 있게 됐다.

독일 현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는 1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베를린시 미테구(區) 의회 전체회의에서 소녀상 영구설치 결의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결의안을 내놓은 녹색당도 트위터를 통해 "미테구의회에서 과반이 우리의 결의안을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녹색당의 프랑크 베르테르만 의장은 "성폭력 희생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보존하기 위한 결의안이 다수결로 통과됐다"고 발표했다.
 
결의안 표결에는 구의회 의원 31명이 참여했으며 찬성 24명 대 반대 5명으로 승인됐다. 기독민주당과 자유민주당에서 반대표가 나왔으며, 독일을 위한 대안(AfD) 소속 의원은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코리아협의회의 설명에 따르면 이번 결의안은 녹색당과 좌파당이 공동으로 내놓은 것으로 소녀상이 미테구에 계속 머물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골자로 한다.  내년 8월14일까지였던 설치기한을 내년 9월 말까지로 6주 연장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좌파당은 "이제 평화의 소녀상은 이곳에 보존되어야 하며 영구적인 설치를 위해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트위터에 설명했다.

좌파당의 틸로 우르히스 구의원은 "평화의 소녀상은 2차 세계대전 중 한국 여성에 대한 일본군의 성폭력이라는 구체적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다"며 "우리는 소녀상의 영구설치를 위한 논의 과정에서 이같은 구조적 문제가 부각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평화의 소녀상을 통해 성폭력 문제에 대한 논의가 함께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코리아협의회와 녹색당, 좌파당 의원 30여명은 의결 전날 밤부터 평화의 소녀상 주변에서 밤샘 시위를 이어가며 시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코리아협의회의 제안으로 지난 9월 설치된 베를린의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 측의 항의로 10월께 철거 위기에 처했다.

그러나 베를린 여론이 악화하고 코리아협의회가 행정법원에 철거 명령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제출하자 미테구는 "복잡한 논쟁에 연루된 모든 관계자들의 입장과 우리의 입장을 철저히 따지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들이겠다"며 결정을 보류했다.

지난달 20일에는 일본 집권 자민당 소속 의원들은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을 표적으로 삼아 일본의 존엄에 일방적으로 상처를 주고 있다"며 철거를 지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