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복지부, 의협에 "공공의료인력 확보 방안 논의하자" 제안

등록 2020.12.02 18:31: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정협의체 1차 회의 개최…집단휴진 중단 3개월만

코로나19 확산에 "의료전달체계·공공의료 매우 중요"

"코로나19 대응 제안들도 협의체서 심도 있게 논의"

[서울=뉴시스]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5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과 의대생 국시 응시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제공) 2020.09.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5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과 의대생 국시 응시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제공) 2020.09.2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의사 집단휴진 중단 3개월 만에 열린 의정 협의체에서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인력 수급 방안 논의를 제안했다. 향후 회의에선 코로나19 대응에 대해서도 협의를 기대했다.

강도태 2차관은 2일 오후 서울시 중구 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와의 의정협의체 제1차 회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강 차관은 "세계적 공중보건위기를 겪으면서, 지역·필수의료 확충 등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고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코로나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방역노력과 함께 의료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는 감염병 관리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공공의료기관 인력 확보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필요한 의료인력 수급상황을 고려해 책임감을 가지고 의료인력 공백 해소를 위해 의료계와 같이 적극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강 차관은 "지난 9월에 합의됐던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의료전달체계 정립, 지역의료지원책 등 의정 합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진실성 있게 논의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의정 협의체는 복지부와 의협이 9월4일 의정 협의체 구성 등을 골자로 합의문에 서명하고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된 이후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지 89일 만이다.

당시 합의문에 따르면 의정 협의체에선 의사 단체들이 반대하고 있는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료대학원 신설 등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하게 된다. 이외에도 지역 가산 수가 등 지역의료지원 정책 개발과 필수의료 육성 및 지원,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 구조 개선 논의,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 주요 보건의료 현안도 의제로 다룬다.

의정 협의체에선 코로나19 대응 관련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의협은 1일 대정부 권고안을 통해 1~2주간 단기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일시 상향을 요청하면서 모든 일반 진료를 중단하고 코로나19 환자를 전담할 코로나 전용병원(코호트병원) 지정을 제안하기도 했다. 동시에 의료기관 지원이나 보호 대책, 감염병 대응 진료체계수립 등에서 민관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차관은 "대한의사협회가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을 구성·운영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의사가 필요한 생활치료센터와 의료기관 등에 인력을 파견해 환자 치료와 방역 현장을 적극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가로 제안한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여러 제안들에 대해서도 정부와 협의체를 통해 심도 있게 논의해 함께 노력한다면 코로나 대응에 많은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료계와 정부는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환자 안전을 지킨다는 같은 목적을 향해 노력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민을 위해 손을 맞잡고 합심하여 함께 방역에 대응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