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잘 썩는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개발 속도 낸다

등록 2020.12.03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업부, '화이트바이오 산업 활성화 전략' 발표

기존 소재 제품화·신규 소재 발굴 지원 확대

실증 사업 추진으로 대규모 수요 창출 계획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를 통해 '화이트바이오 산업 활성화 전략'을 확정했다.사진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시 자원순환센타 야적장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수북히 쌓여 있는 모습. 2020.10.05.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를 통해 '화이트바이오 산업 활성화 전략'을 확정했다.사진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시 자원순환센타 야적장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수북히 쌓여 있는 모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정부가 석유 기반으로 만들어진 플라스틱보다 빠르게 분해되는 '바이오플라스틱' 개발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바이오플라스틱은 기존 플라스틱에 비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양도 적다. 특정 조건에서는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돼 최근 급증한 쓰레기 문제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화이트바이오 산업 활성화 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화이트바이오는 기존 화학 산업 소재를 식물 등 재생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거나 미생물, 효소 등을 활용해 바이오 기반으로 대체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미국,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은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 탄소 저감 등을 위한 산업적 대안으로 화이트바이오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SK, LG화학, CJ제일제당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바이오플라스틱 기술 확보가 추진됐지만 사업화 속도는 더디다. 일반 플라스틱에 비해 2~3배 비싸고 국내 시장 규모도 작은 탓이다.

이에 정부는 수요 창출 지원, 규제 개선, 기반 구축 등을 통해 민간 투자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번 전략의 주요 내용을 보면 기존 플라스틱 대체 소재로 주목 받고 있는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개발을 위한 소재 제품화와 신규 소재 발굴에 대한 지원이 확대된다.

실증 사업을 통해 개발·보급·확산 전 과정에서 효용성을 검증하고, 단계적으로 도입을 확대해 대규모 수요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음식물 용기, 일회용 수저를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시설과 공연장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실증 사업이 추진될 수도 있다.

농업용 필름, 어망·어구 등 농어업 용품에 적용되는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연구도 지자체와 함께 실시한다.

일부 도시에서는 종량제 쓰레기 봉투 등에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사용이 시범 도입된다. 결과에 따라 지역과 제품 범위도 확대된다.

정부 인증 시험 평가 방법도 다양화되며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에 특화된 시험평가기관도 만들어진다.

아울러 시장 확대 속도에 맞춰 소규모 생분해 처리 실증부터 쓰레기 처리 체계까지의 단계적인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사용 지원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이산화탄소 저감, 퇴비 처리 등 바이오매스 기반 플라스틱 중심으로 품목을 추려 재정 지원 방안 등도 검토한다.
[세종=뉴시스]바이오플라스틱 폐자원 순환 기술.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세종=뉴시스]바이오플라스틱 폐자원 순환 기술.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부는 화이트바이오 산업의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공급망 강화에 나선다.

합성생물학 등 바이오 신기술 활용 균주개발 및 제품 고도화 지원, 의료·화장품용 신소재 개발, 석유계 프리 천연 가소제 제품화 지원 등이 대표적인 제품화 연구개발(R&D) 사업이다.

유전자가위 등 바이오 신기술에 적용되는 규제도 개선해 신기술 개발에 속도를 붙일 계획이다.

바이오 기술과 화학 공정 기술 분야를 모두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인력 양성 사업도 마련된다. 기존에 없던 제품이 많은 만큼 특허 창출과 판로 개척에 대한 지원도 이뤄진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화이트바이오 산업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탄소 저감,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등에 있어 유용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정부는 화이트바이오 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