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수인사들 "차별적 정의, 민주주의 아냐"…文·秋 비판

등록 2020.12.03 15:38: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보수 인사들 "검찰총장 해임, 정지 도발"

대통령 사과 등 요구…"의혹들 해명해야"

세력 결집 촉구…내년 시국회의 등 추진

[서울=뉴시스] 홍효식·박미소 기자 = 윤 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소집을 하루 앞둔 3일 오후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정부 과천 법무부 청사를 나서고 있고. 같은 날 윤석열 검찰총장이 승용차를 타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0.12.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박미소 기자 = 윤 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소집을 하루 앞둔 3일 오후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이 경기도 정부 과천 법무부 청사를 나서고 있고. 같은 날 윤석열 검찰총장이 승용차를 타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0.1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일부 보수 성향 인사들이 최근 법조계 갈등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판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세력 결집에 나서겠다는 취지의 의사를 전했다.

민주주의 정상화를 열망하는 시민일동 명의로 3일 발표된 성명에는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이 정치적 문제로 해임되는 초유의 사태가 목전에 임박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법무부가 해임 사유로 지목한 6가지 대부분은 근거가 약하거나 부족하다"며 "검찰총장 해임은 정치적 도발이라는 세간의 평가가 타당하다"는 주장을 했다.

해당 성명에는 김봉수 성신여대 교수, 민경우 수학교육연구소 소장, 오세라비 작가, 이호선 국민대 교수, 이대순 미래대안행동 대표 등 9명이 참여했다고 한다.

이들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이 했던 발언과 장면을 기억한다"며 "더 이상은 대통령과 생각이 다르다고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낙마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과 뜻을 같이 하는 정치인, 관료들이 연이어 범죄 행위에 연루되는 장면을 지켜봤다"며 "놀라운 것은 용두사미로 은폐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보수성향 인사들이 3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앞에서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0.12.03.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보수성향 인사들이 3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앞에서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0.12.03. [email protected]

아울러 "정의가 정치 세력에 따라 차별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민주주의라고 말할 수 없다"며 "이번 사태를 묵인한다면 민주와 정의를 논할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윤 총장 해임 사태를 책임지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 "검찰총장 해임을 추진하고 앞장선 추 장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울산 선거 개입, 월성 1호기 폐기 사건 등 여러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면서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준비모임을 결성하겠다. 2021년 1월15일 서울에서 더 큰 규모 시국회의를 개최할 것을 공개 제안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