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철수 출마, 反文 빅텐트냐 분열이냐…야권 '경선' 관건

등록 2020.12.21 05:00:00수정 2020.12.21 07:53: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 대 당 결선이나 막판 후보 단일화 가능성 낮아

안 대표가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하는 방안 유력

김종인 "野 후보 중 한 명…크게 대응할 필요 없다"

오신환 "범야권 공동경선" 김근식 "통합경선해야"

기존 주자들은 견제…"경선 안 하는 '꽃철수' 안 돼"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했다. 소통관을 나온 안 대표가 지지자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했다. 소통관을 나온 안 대표가 지지자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전격 선언하면서 야권 연대에 추진 동력이 붙을지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벌써부터 단일후보 선출과 관련된 각종 시나리오가 거론되는 상황에서 안 대표의 결단이 '반문 빅텐트'의 기폭제가 될지, '야권 분열'의 씨앗이 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신중론도 국민의힘 내부에서 고개를 들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저는 오늘 결자해지의 각오와 서울의 진정한 발전과 혁신을 다짐하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며 "야권 단일후보로 당당히 나서서 정권의 폭주를 멈추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경선 참여 여부에 대해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 공정한 경쟁만 할 수 있다면 어떤 방식이든 다 좋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이미 '야권 단일후보'를 기정사실화하는 듯한 안 대표의 출마 선언문에 국민의힘이 술렁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야권 단일후보 선출 방식과 관련해 안 대표가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하는 방안이 유력하지만 막판 후보 단일화나 당 대 당 결선 경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은 103석의 제1야당인 만큼 의석수 3석에 불과한 국민의당과 이른바 당 대 당 결선 경선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긴급 소집한 화상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안 대표에 대해 크게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18. [email protected]

한 비대위원은 "우리가 제1야당인데 안 대표는 '야당 후보 중 한 명'이라는 정도로 언급했을 뿐 위원장님 말씀은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다른 비대위원도 "2011년 박영선 민주당 후보와 박원순 시민후보가 두 번의 경선을 치른 적 있는데 안철수 대표가 그 정도의 유력한 주자, 독보적인 존재감을 갖고 있지 않거니와 현재 국민의힘이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오차범위 내에서 지지율 1, 2위를 다투고 있기 때문에 안 대표가 국민의힘에 들어와서 선거를 같이 치르는 게 어렵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은 안 대표를 향해 "소아를 버리고 대의만을 좇아야 한다"며 "이기적인 자기중심적 사고를 과감히 버리고 야권 통합의 밀알이 되겠다는 겸허한 자세와 희생정신을 보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옛 안철수계인 김근식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은 후보 단일화 방식으로 '순차경선'과 '통합경선'을 제시하면서 "순차경선은, 국민의힘 후보가 국민의당 후보 안 대표와 막판 단일화하는 방식"이라며 "안 대표 입장에서는 2011년 박영선-박원순 단일화 모델을 기대할 수 있다. 전제는 국민의힘 후보에 비해 월등히 높은 지지도를 안 대표가 유지하는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에서 열심히 경선을 거쳐 승리한 후보가 당밖의 안 대표와 한 번 더 단일화 경선을 치루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며 "만약 안 대표가 이 방식을 고집한다면, 결과적으로 시장 출마는 야권 단일화가 아닌 본인 단일화의 고집밖에 되지 않는다. 야권 단일화가 아닌 야권 분열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보수 야권 인사들이 만든 정치 협동조합인 '하우스(How’s)' 이사장을 맡고 있는 오신환 전 의원도 모든 후보들이 참여하는 "범야권 원샷 경선, 범야권 공동 경선"을 제안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국민의힘 강민국(오른쪽부터), 이영, 황보승희, 박진, 김형동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2020.12.01.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국민의힘 강민국(오른쪽부터), 이영, 황보승희, 박진, 김형동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2020.12.01. [email protected]

이미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다른 야권 주자들은 안 대표 견제에 나섰다.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은 안 대표의 출마를 환영하면서도 "정치 입문 10년동안 한 번도 경선하지 않고 꽃가마 탄 특권의식이나 이번에도 경선 없이 쉽게 가고 싶은 '꽃철수'는 안 된다"며 국민의힘 안에서 경선을 요구했다.

김선동 전 사무총장은 "야권주자의 한 사람으로서 당당히 경쟁해 주기를 기대한다"며 후보단일화 대신 경선 참여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 사이에선 안 대표에 대한 평가가 엇갈린다.

박수여 의원은 "코로나도 부동산도 법치주의도 엉망으로 망치고 있는 문재인 정권에 대항한 빅텐트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당당히 합당해서 경선해도 좋고 국민의힘 최종 후보와 막판 경선을 해도 좋다. 무조건 문 정권 종식시키고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한 빅텐트를 지금부터 만들어가자"고 주장했다.

반면 전주혜 의원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감에 대해 "시대의 흐름은, 지명도는 높지만 식상함을 주는 기성 정치인보다는 뭔가 기대를 줄 수 있는 때묻지 않은 인물의 출현을 바라고 있다. 국민의힘 초선 중에도 이런 후보군들이 있다"며 "미스터트롯 첫 회에서 임영웅씨를 아는 국민이 몇이나 있었나. 그런데 마지막회에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들 중 한 명으로 우뚝 섰다"며 사실상 초선 차출을 제안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