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5인이상 모임 금지, 확산 차단 기여"…16일 연장 여부 발표

등록 2021.01.13 12:07: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개인 간 접촉 따른 감염 계속 비중 높아져"

거리두기 하향 여부에 "합리적 대안 마련중"

[서울=뉴시스]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2.11.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2.11.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임재희 기자 = 정부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기여했다고 보고, 금지 연장 여부를 오는 16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발표와 함께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주 토요일 발표 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나 식당에서의 5인 이상 식사 금지 등도 해제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전날 정부는 오는 17일 이후 적용할 거리두기 단계 등 방역수칙을 16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신규 확진자 발생이 500명대로 다소 감소세를 보이면서 거리두기 단계를 현 2.5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하지 않더라도 그동안 운영이 제한된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는 일부 해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더해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 지난해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조치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윤 반장은 일단 "현재의 3차 유행 상황들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며 "다만 그 속도는 빠르지 않은 상황이고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현재 5명 이상 발생하는 집단감염 사례도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다"며 "다만 개인 간 접촉에 따른 감염 사례들은 계속해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실제로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최근 1주간 감염 경로는 선행 확진자 접촉이 41.5%로 여전히 개인 간 접촉을 통한 감염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윤 반장은 특히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관리라는 부분들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무엇보다도 5명 이상 소모임을 금지했던 부분들이 집단감염을 줄이는 데 어느 정도 기여하지 않았는가 하는 판단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부분은 좀 더 상황을 보고 최종적으로 논의를 거쳐 토요일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특별방역대책 연장 결정 당시와 비교해 현재의 위험도 평가와 관련해서는 "감염재생산지수로 대표되는 지표는 분명히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윤 반장은 "그러한 부분이 특별방역대책의 효과로 일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든다"며 "조치가 완화됐을 때 다시 증가할 가능성도 언제든지 지금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거리두기 하향 조정 여부와 관련, 일각에서 성급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서는 "대책을 발표할 때에는 많은 전문가들과 사회 구성원들의 의견,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의견을 모두 수렴한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 시점이 하향 조정을 해야 되는 시점인지, 아니면 유지를 하면서 일부 개선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지금도 계속 논의하고 있다"며 "가장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