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진욱, '대통령 측근 수사' 질문에 "항상 공정하게 할것"

등록 2021.01.17 13:33: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7일 국회 인사청문회 서면 질의서에 답변

공수처 검사 '주식거래 제한' 필요성도 언급

"'구치소 사태' 법무부 장관 수사, 답변 곤란"

'檢 문제점?' 질문엔 "다른 기관 평가 부적절"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1.13.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1.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자가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을 공정한 절차를 거쳐 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7일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실이 받은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서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우리법연구회 출신 등 공정성에 우려가 있는 자들의 공수처 검사 및 수사관 임용을 제한할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김 후보자는 "고위공직자 범죄를 척결하고 공직 사회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려는 공수처의 설립 목적에 비춰 공수처 검사 및 수사관 채용 절차는 엄격하고 공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처장으로 임명되면 공수처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공정성의 우려가 제기되지 않도록 공정한 채용 절차를 마련해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을 선발하겠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는 검찰과 마찬가지로 공수처 소속 검사들도 주식 거래 등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도 내비쳤다.

그는 '기업 관련 수사, 정책 담당 부서 소속 검사의 주식 거래를 전면 금지한 대검찰청 예규를 참고할 의향이 있느냐'는 물음에 "기업을 수사하게 될 공수처장이나 공수처 검사 등에게 적용될 수 있다면 주식 보유 및 거래 제한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또 '대통령이나 그의 측근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면 과감하게 지시할 것인지'라는 질문에는 "공수처의 수사는 항상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합리적으로 수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근 교정시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것과 관련해 법무부장관을 수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는 "수사기관이 구성도 안 됐는데 지금 답변하기는 곤란하다"고 대답했다.

이 밖에 '검찰의 문제점은 뭐라고 생각하는지', '법무부가 주요 사건의 공소장을 비공개한 것을 어떻게 보는지' 등의 물음에는 "다른 국가기관에 대해 평가하거나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된다"며 답을 삼갔다.

한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오는 19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