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배민 찾은 조성욱…"소비자 권익 보장 선도 역할 해 달라"

등록 2021.01.22 16:01: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1년 공정위 업무 계획' 발표 후 첫 행보

"정확한 정보, 중요한 소비자 권리 중 하나"

"전자상거래법 개정해 플랫폼 투명성 강화"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배민아카데미를 찾아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김범준 대표이사와 쿠킹 스튜디오를 살펴보고 있다. 2021.01.22.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배민아카데미를 찾아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김범준 대표이사와 쿠킹 스튜디오를 살펴보고 있다. 2021.01.22.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김진욱 기자 = "소비자의 권리 중 꼭 필요한 것 중 하나는 정확한 정보다. 제대로 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플랫폼 기업이 많은 고민을 해 달라."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22일 서울 송파구에 있는 음식 배달 전문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을 찾아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날 '디지털 시장의 공정 거래 질서 확립'을 최우선 과제로 둔 2021년 공정위 업무 계획을 발표한 뒤 첫 행보로 배달의민족을 찾았다.

조 위원장은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등을 만난 자리에서 "배달 앱을 비롯한 핵심 플랫폼을 중심으로 소비자·입점업체·플랫폼 종사자 등 다양한 경제 주체가 연결돼 하나의 시장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면서 "올해 공정위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소비자의 권익을 보장하고, 혁신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조속히 전자상거래법(전자 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플랫폼상 정보의 투명성·공정성을 강화하겠다"면서 "배달 앱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한 배달의민족이 디지털 시장의 소비자 권익을 보장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해 달라"고 했다.

조 위원장은 또 "향후 공정위는 배달 대행 플랫폼뿐만 아니라 플랫폼과 배달 기사를 연결하는 소규모 지역업체에도 표준 계약서를 보급할 계획"이라면서 "배달 대행 플랫폼이 기사와의 표준 계약서 마련에 참여하고, 플랫폼-기사 간 공정한 계약 문화가 관련 업계에 확산할 수 있도록 우아한형제들이 힘을 보태 달라"고 했다.

이날 조 위원장의 현장 방문 행사에는 한국소비자연맹 주최 청년 소비자 이슈 공모전에서 '배달하지 않는 배달 앱'을 주제로 대상을 수상한 최다혜씨(건국대학교)가 청년 대표로 함께 참석했다.

최씨는 배달비를 무료라고 표시한 뒤 음식값에 반영하는 사례, 특정 이용 후기를 여러 매장에 반복 사용하는 사례 및 입점 식당의 원산지 표시를 소비자가 쉽게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을 설명하며 "소비자가 배달 플랫폼에 제공된 정보를 신뢰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달라"고 했다.

이에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앞으로 배달 앱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소비자가 더 신뢰한 채로 구매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