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백신 접종 앞 가짜뉴스 대응 착수…"적발시 신속 삭제"

등록 2021.01.24 16:55:11수정 2021.01.24 17:00: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역당국 검증 거쳐 가짜뉴스 판명될 시 삭제·차단

방통위·복지부·경찰 등 관계부처 참여 협의회 구성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1.17.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발표를 앞두고 관련 가짜뉴스 대응 범정부 협의회를 꾸렸다. 방역 당국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긴급 심의를 거쳐 가짜뉴스를 삭제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24일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 대응 현황 및 계획'을 논의했다.

현재 정부는 범정부 대응체계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방심위 심의를 거쳐 삭제·차단하고, 경찰이 필요시 수사하고 있다.

방심위는 방송·통신물의 심의와 제제조치를 결정하는 독립기구다. 방심위가 가짜뉴스에 대한 조치를 결정하면 대통령 직속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이를 처분한다.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최근 확산하는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가 백신 접종을 방해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할 우려가 크다고 보고 있다.

중대본 관계자는 "가짜뉴스 중에서도 백신 관련 사항은 차질 없는 예방접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적시성 있는 대응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 대응을 더욱 엄중히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신 관련 가짜뉴스 등 허위조작정보는 적발 즉시 신속히 삭제 조치한다.

먼저 질병관리청(질병청) 등 전문 기관에서 정보의 사실관계를 파악한다. 방심위는 가짜뉴스로 파악된 정보에 대해 긴급심의를 거쳐 이를 신속히 삭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대응 체계도 강화했다.

최근 구성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내에 '홍보 및 가짜뉴스 대응협의회'를 꾸린다. 전문기관으로는 질병청,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참여하며 관계 부처로 보건복지부, 방통위, 문화체육관광부, 경찰청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백신 가짜뉴스에 대한 감시, 사실관계 확인, 심의 그리고 후속조치까지 전 과정에서 협력, 대응한다.

방통위는 백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방통위는 백신 관련 정확한 사실관계가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질 수 있도록 조치한다. 특히 백신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Fact-Check) 보도가 나올 수 있도록 방송사에 적극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방통위가 지원하고 방송기자연합회 등이 운영하는 '팩트체크넷'(www.factcheck.or.kr)을 통해 백신 관련 가짜뉴스를 검증하는 콘텐츠를 생산할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