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코로나 유관부처 업무보고…방역 역량 총동원 당부(종합)

등록 2021.01.25 16:09: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로나 백신 접종 시행 계획 등 총괄 점검

양극화에 따른 사회안전망 확충 노력 당부

21일 외교안보 부처 업무 보고 후 두 번째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1.2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1.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보건복지부·식약처·질병관리청으로부터 비대면 방식으로 2021년 업무보고를 받았다.

코로나19 방역 주무 부처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김강립 식약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화상으로 연결해 코로나19 상황을 점검했다.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 시행 계획 등 백신 준비 상황들을 포괄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이번 보고 자리가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보고 자리에서 올해는 코로나19를 극복하여 일상을 회복하는 해가 돼야 하고, 방역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복지부 복수차관제, 질병청 출범 등이 작년에 이루어진 점을 고려해 기관 역량을 총동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해서는 '검사 확대(발견), 백신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예방), 치료제 보급(치료)' 3박자가 어우러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각 단계별로 안전성 관리 및 대국민 소통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그간 불평등 완화, 의료비 부담 경감 등 포용복지 성과가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득 양극화, 돌봄 공백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에 다시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김강립 식약처장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21.01.2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김강립 식약처장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21.01.25. [email protected]

이를 위해 취약계층 소득·생활 지원, 학대예방 등 돌봄 안전망 강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및 마음건강 지원과 같은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조기 극복 방안에 대해 각각 보고했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와 접종 일정을 오는 28일 발표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검사 및 역학조사 역량을 높여 감염 확산을 신속히 차단하고, 병상과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를 개편함으로써 정책 효과성은 유지하면서 국민 피로감은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음 달부터 시작될 백신 접종을 위해 식약처는 생산·유통·사용 전 과정을 추적 관리하고 이상 사례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또 질병청은 오는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제조-유통-보관을 책임지는 맞춤형 콜드체인으로 예방 접종 과정을 빈틈없이 관리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코로나19로 심화된 양극화와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포용적 일상회복 방안도 보고했다. 전 국민에게 심리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는 모바일 앱 등 '마음건강 서비스'를 제공해 코로나 우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저소득층 일자리 지원을 강화하고,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연내 단계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다. 기초연금·장애인연금을 인상하며, 오는 2022년 영아수당 도입을 준비하는 한편, 아프면 쉴 수 있도록 상병수당 도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21.01.2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21.01.25. [email protected]

보고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코로나19 극복 및 사회안전망 강화 방안에 대한 외부 참석자들의 의견 제시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업무보고 내용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부터의 일상회복, 포용적 복지국가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업무 보고는 지난 21일 외교·통일·국방부 등 외교안보 부처로부터 첫 대면 업무보고를 받은 뒤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부터 부처별 업무보고 자료를 제출받고 올해 정부 업무보고 일정을 시작했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대부분 부처들에 대해 서면 보고 방식으로 업무 보고를 진행하고 있다.

보고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홍익표 정책위의장, 김민석 보건복지상임위 위원장,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