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힘-국당, 서울시장 선거 각자 '투 트랙'…與 공격에 초점

등록 2021.01.27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영선에 "사과 한 마디 언급 없다는 점 실망"

與 추진 중인 코로나 대책 허점 지적하기도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예비후보자등록을 위해서 등록사무실로 입장하고 있다. 2021.0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예비후보자등록을 위해서 등록사무실로 입장하고 있다. 2021.01.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보수야권의 서울시장 후보들이 본격적인 레이스를 시작했다. 국민의힘의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포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까지 후보 등록을 마쳤다.

당초 국민의힘 경선 단계에서 단일화를 두고 눈치싸움이 일어나기도 했으나 우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3월 초까지 투 트랙으로 각자의 선거 활동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가 국민의힘의 본경선에 참여할 수 있다고 제안을 하기도 했으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후보가 확정된 후 3월 초에 가서 누가 적합한지 국민에게 물어서 결정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자체 후보를 내는 게 순서라고 강조하며 입장에 변동이 없음을 시사했다.

이에 안 대표는 전날인 26일 후보 등록을 마친 후 "국민의힘의 답을 기다리고 있다. 일단 실무선에서 협상을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시작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각 당이 경선 일정을 계속 치르다보면 야권 지지자들이 지친다. 3월 초는 시간이 촉박해 난감한 지경에 빠질 수 있는 만큼 실무협상은 가능한 빨리 시작해야 단일화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열린 여성일자리 현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1.0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열린 여성일자리 현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1.01.26. [email protected]

일단 범야권 후보들은 제각기 움직이며 최종 경쟁 상대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향해 날을 세우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특히 보궐선거의 원인 제공을 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침묵하며 후보를 내세운다는 지점을 집중 공략 중이다.

안 대표는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공식 출마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현 정권에서 원내대표·장관 등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람들로, 현 정권의 무능과 위선의 중심에 있었던 분들"이라며 "서울시장 선거가 전임 시장 성추문 때문에 생긴 것 아닌가. 양심이 있다면 이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사과하는 게 먼저"라고 지적했다.

나 전 원내대표도 "같은 여성이기에, 민주당의 책임있는 정치인이기에 짧게라도 미안함을 전하지 않을까 기대했다"며 "극렬 지지층의 반발이 두려워 한 명의 여성을 향해 가해진 무참한 폭력을 애써 망각한 후보는 결코 절대 시민의 삶과 인권을 보듬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오 전 시장 또한 "박 전 장관의 출마 선언은 잘 봤다. 한 가지 실망스러운 건 이 선거가 왜 치러져야 됐는지, 존재 의의에 대한 성찰이 빠져있다는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며 "나오면서 단 한마디 언급도 사과도 선언문에 없었다는 사실을 많은 시민들은 눈여겨보실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 독산동 택시회사를 방문하고 있다. 2021.0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 독산동 택시회사를 방문하고 있다. 2021.01.26. [email protected]

선거 전 민심을 끌어모을 수 있는 정책 프레임 선점에도 나섰다. 여당이 추진 중인 정책의 허점을 지적하며 대안 제시에도 골몰 중이다.

김종인 위원장은 "여당에서 어떤 사람은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고 하고, 어떤 사람은 코로나 사태로 돈을 더 많이 번 사람에게 이윤공유제도를 하자고 하고, 총리는 갑작스럽게 재난 손실을 보장하자는 형태로 나오고 있다"며 "이런 중구난방식의 소위 정부의 실책을 가지고는 코로나로 발생한 여러 경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국회의 역할을 강조하며 정부와 여당에 "제도화된 코로나19 피해보상의 규모와 지원 방식을 확정하기 위한 국민적 공론화기구를 국회에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또 "공론화기구 설치를 다루기 위해 '원내정당 대표자 회의' 구성을 제안한다"며 "국회가 정부가 시키는 대로 거수기 역할밖에 못 한다면 입법부 존재 의미는 사라질 것이다. 충분하고 심도 있는 논의로 국민 부담의 범위와 원칙을 합의로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