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낮부터 강풍 불며 기온 뚝…남부 최대 15㎝ 많은 눈

등록 2021.01.28 0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국 흐릴 듯…오후부터 기온↓

바람 강해…낮에 대부분 눈·비

곳곳 빙판 우려…교통혼잡 예상

낮부터 강풍 불며 기온 뚝…남부 최대 15㎝ 많은 눈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28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함께 비 또는 눈이 올 것으로 보여 퇴근길 주의가 요구된다.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오후부터는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이날 기상청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며 "오후부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고 예보했다.

아침 기온은 -5~3로 전망된다. 주요 지역에서는 서울 -1도, 인천 0도, 수원 -3도, 춘천 -4도, 강릉 2도, 청주 -2도, 대전 -3도, 전주 -1도, 광주 0도, 대구 0도, 부산 2도, 제주 6도 등으로 관측된다.

낮 기온은 1~11도로 전망된다. 오후부터는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바람이 강해 체감 온도는 더 낮겠다.

주요지역 낮 기온은 서울 2도, 인천 3도, 수원 3도, 춘천 3도, 강릉 8도, 청주 5도, 대전 6도, 전주 7도, 광주 8도, 대구 10도, 부산 10도, 제주 11도 등으로 전망된다.

바람은 전국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특히 해안과 제주, 도서지역, 산지 등에서 바람이 거세겠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낮 동안 대부분 지역에서는 비 또는 눈도 내리겠다. 충청권, 전라권, 제주도에는 많은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다.

짧은 시간 눈이 강하게 내리면서 가시거리도 짧겠다. 기온이 떨어져 도로가 어는 등 미끄러운 곳도 많아 퇴근길 교통혼잡이 예상된다. 이면도로, 골목길 등에서도 빙판길이 나타날 수 있겠다.

적설 규모는 경기 동부, 동해안을 제외한 강원, 경북 북동 산지, 전남 남해안을 제외한 전라권, 충북, 제주도 산지, 울릉도·독도에서 3~10㎝로 예상된다. 전라 동부 내륙, 제주도 산지에 많게는 15㎝ 이상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다. 이 지역 예상 강수량은 5㎜ 안팎이다.

경기 동부를 제외한 수도권, 북동 산지를 제외한 경북권 내륙, 경남 서부, 전남 남해안, 충남권,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 서해 5도에는 1~5㎝ 규모의 적설이 예상된다. 이 지역의 예상 강수량은 5㎜ 미만이다.

강원 동해안과 경북 북부 동해안은 1㎝ 내외 적설, 5㎜ 미만 강수량이 예상된다.

아울러 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이 일겠다. 동해 먼 바다에서는 최대 8m 이상 매우 높이 물결이 이는 곳도 있을 전망이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와 먼 바다에서 1~4m, 1.5~6m로 예상된다. 남해 앞바다와 먼 바다의 물결 높이는 각각 0.5~3m, 1~6m로 전망된다. 동해 앞바다와 먼 바다는 0.5~3m, 1~5m 높이로 물결이 일겠다.

아울러 육상과 해상 모두 눈이 내리는 동안 대기가 불안정,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또 매우 강한 바람과 물결로 인해 항공기 운항과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제주권은 오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황사의 영향으로 미세먼지(PM10)는 오후에 충남, 호남권, 제주권에서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황사는 몽골 남부 지역과 중국 북부에서 발원한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