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태년 "MB·朴 불법사찰, 민주주의 파괴행위…野, 고백해라"

등록 2021.02.23 10:25:00수정 2021.02.23 12:59: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B정무수석 박형준, 국정원 사찰 문건 소명해야"

"野, '선거공작' 운운 물타기…법원에 판결로 공개"

"24일 의총에서 불법사찰 진상규명 대응방안 강구"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김남희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이명박(MB)정부 청와대와 국정원의 불법사찰을 "민주주의 파괴행위"라고 규탄하며 진상규명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박근혜정부에서도 불법사찰이 자행됐음을 기정사실로 했다.

국민의힘에는 '물타기'를 중단하고 진실을 고백하라고 촉구했다. MB정부 정무수석 출신인 박형준 부산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예비후보에게도 "소명하라"고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명박 국정원의 불법사찰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이 확인됐다"라며 "MB 국정원에서 생산된 사찰보고서가 민정수석실, 정무수석실, 국무총리실로 배포된 흔적이 발견됐고, 박근혜정부 시절 생산한 사찰 내용도 담긴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독재의 경계를 넘어선 불법행위가 드러난 이상 이명박·박근혜 청와대와 국정원이 자행한 민주주의 파괴행위를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선거가 불법사찰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방패막이 되어서는 안 된다"라며 "국민의힘은 진실을 고백하고 진상규명에 앞장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선거용 공작 운운하며 물타기 공세를 하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다"라며 "불법사찰은 정치와 무관하게 법원 판결에 의해 공개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MB 정무수석실이) 사찰문건의 배포처로 확인된 만큼 박형준 당시 정무수석을 비롯한 관련자들은 보고받은 사찰문건의 내용, 목적, 역할을 분명히 소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러난 문건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며 얼마나 더 심각한 내용이 드러날지 지금으로서는 미지수"라며 "불법사찰이 담고 있을 충격적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는 건 국회의 책무"라고 했다.

이어 "국정원은 사찰조직 명단, 청와대 보고 여부 등에 대한 자료요구에 대해 성실하게 문서를 제출하기 바란다"라며 "민주당은 24일 의원총회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 불법사찰 진상규명 논의를 통해 강력하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극우단체들이 3·1절 광화문 집회를 예고한 데 대해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대규모 도심집회를 중단해야 한다"라며 "정부는 방역 방해 위법행위가 있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