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부산의원 "가덕신공항 재 뿌리는 국토부 장관 경질하라"

등록 2021.02.25 10:12:11수정 2021.02.25 10:59: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은 하자고 하고 정부는 하지 말라 해"

"원칙에 없는 군공항, 국내선까지 넣고 추산"

"국토부 해명 안되는 이상한 짓을 하고 있어"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국민의힘 부산의원들이 2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가덕공항’ 반대하는 국토부를 비판하고 부산특별광역시법을 공동 발의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국민의힘 부산의원들이 2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가덕공항’ 반대하는 국토부를 비판하고 부산특별광역시법을 공동 발의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문광호 기자 = 국민의힘 부산지역 의원들이 25일 "대통령이 이 혼란에 대해 정리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가덕신공항에 재를 뿌리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경질하면 된다"고 밝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부산 해운대구갑)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부산지역 의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보고서는 굉장히 악의적 보고서고, 도대체 문재인 정부가 뭘 하려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가덕신공항 건설에 최대 28조6000억원이 소요될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해 논란이 됐다. 당초 부산시가 추계한 7조5000억원보다 20조원 이상 높게 비용을 추산한 것이다.

하 의원은 "민주당은 가덕신공항을 반드시 건설하겠다고 이야기하면서, 민주당과 함께하는 정부는 가덕신공항을 할 수 없다고 한다"며 "당은 하자고 하고 정부는 하지 말자고 하면 이 나라가 도대체 어디로 가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부산시민이 염원하는 가덕신공항을 노골적으로 방해하는 국토부 장관을 경질해달라"며 "그렇지 않고 가덕신공항을 한다면 그 말을 믿을 사람은 없다"고 했다.

같은 당 김희곤 의원(부산 동래구)은 "가덕신공항을 두고 정부여당이 마치 짜고 치는 듯한 대국민 부산시민 우롱 행위를 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이 작사·작곡한 한편의 거대한 드라마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여당과 청와대는 부산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가덕신공항에 대한 입장을 밝혀 제대로 갔으면 한다"며 "부산시민들의 실망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도가 넘는다. 부산시민을 더 이상 우롱하지 말고 강력 추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수영 의원(부산 남구갑)은 "국토부의 28조원은 활주로를 2개 만들고 김해공항이 있는 국내선에 더해 군 공항까지 가덕도로 옮긴다는 가정 하에 추산한 것"이라며 "국내선이나 군 공항까지는 논의 않고 두는 것을 원칙으로 추진하는데 금액을 부풀리기 위해서 논의가 안 되는 군 공항과 국내선까지 옮긴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국토부 주장은 국내선과 군 공항까지 해서 비교기준이 다르다"며 "국토부가 해명이 안 되는 이상한 짓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서병수 의원(부산 부산진구갑)은 "가덕도 공항에 대한 특별법이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했다. 그 내용을 보면 특별법인데 특별한 것이 빠진 완전히 망가진 법이 됐다"며 "합당하고 확실한 계획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 의원은 이날 부산특별광역시법(특별광역자치단체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은 부산을 비롯한 모든 광역시도가 특별광역자치단체로 개칭되고, 교육 행정과 도시계획 등 각종 인프라 전반에 대한 권한을 서울특별시와 제주특별자치도 수준으로 상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