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 총리 "민간기업 수소경제에 43조 투자…시장 주류로"

등록 2021.03.02 15:41: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세균 국무총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

"액화수소 투자는 수소 경제의 기본, 꼭 필요"

"수소충전소 부족 해결…올해 180기 이상 확충"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3.0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3.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에너지·자동차·철강·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은 수소생산·연료전지·모빌리티 등에 2030년까지 4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한 뒤 "민간기업들의 대규모 상용화 투자는 그간 이론적 가능성과 실험실에 머물러 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우리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투자에 나선 만큼, 정부도 기업들의 투자 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액화수소에 대한 투자는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꼭 필요한 투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도 조속히 마련하여 불확실성을 해소해 나가겠다"며 "청정수소 투자에 발맞추어 관련 인증제도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불린다.

이번 3차 회의에서는 민간 투자와, 중앙과 지방 정부의 지원을 통한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 있는 발전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정 총리는 "수소경제의 백년지대계는 지역과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며 "인천·새만금·울산 등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와 같은 지역별 특화된 집적화 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과정 등을 통해 상세한 전략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충전소 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데 대해선 "수소경제로의 이행과정에서 상호 신뢰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현재 73기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특히 수도권에 충전소를 집중 확대하는 계획을 세웠다. 관련 부처가 힘을 모아 반드시 실행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갈 수소경제의 미래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며 "민간이 혼자 할 수 없고, 정부도 혼자 할 수 없다. 동주공제(同舟共濟)의 자세로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