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남기 "외국인 무착륙 관광비행 허용…출입국 제한 완화 추진"

등록 2021.03.03 10:44: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31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서 항공업계 지원 방안 공개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 연장·유동성 추가 지원 등 검토"

[인천공항=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제주항공이 12일 오전 일본 규수지역 상공을 선회 하고 돌아오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실시 했다. 탑승객들이 기내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다. (사진= 제주항공 제공) 2020.12.12. 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박미소 기자 = 제주항공이 12일 오전 일본 규수지역 상공을 선회 하고 돌아오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실시 했다. 탑승객들이 기내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다. (사진= 제주항공 제공) 2020.12.12.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외국인의 국내입국 없는 무착륙 국제 관광비행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경제 중대본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항공산업 코로나19 위기극복 및 재도약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그 동안 항공업계에 3조원 이상 정책 금융을 제공하고, 공항시설사용료 1조원 감면 등을 지원했으나 여객이 98% 감소하는 등 여전히 힘든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항공수요 회복을 위해 현재 시행 중인 내국인의 해외 무착륙 국제 관광비행을 외국인 대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외국인들이 탑승한 비행기가 우리나라 상공을 선회하는 일종의 '인바운드' 형태가 될 전망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월 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재판매 및 DB 금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월 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는 항공수요 회복을 위해 비격리 여행권역 협약도 추진한다. 홍 부총리는 "방역상황을 전제로 출입국 제한 완화 등을 위한 '트래블 버블(비격리 여행권역)' 협약 체결을 추진한다"며 "검역관련 증명서를 디지털 형태로 인증하는 앱(App)기반 '트래블패스' 시범사업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레블 버블은 코로나19 음성 확인을 전제로 두 국가 이상의 방역 우수 지역이 방문목적에 제한 없는 상호 자유로운 여행을 허용하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또 "위기상황에서 항공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해 공항시설사용료 감면을 올해 6월말까지 연장조치하고, 3월 종료 예정인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연장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경쟁력 있는 중견 저비용항공사(LCC)가 일시적 자금애로를 겪을 경우 유동성 추가지원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향후 위기대응 및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항공금융제도를 본격 운영하기 위해 항공사업법 등을 상반기 중 개정하고, 이후 항공산업발전조합을 설립해 항공보증·발전 펀드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전망대에서 바라본 계류장 모습. 2020.12.01.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전망대에서 바라본 계류장 모습. 2020.12.01.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