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사표 수리 직후 새 민정수석…檢개혁 갈등 신속 봉합(종합)

등록 2021.03.04 16:56: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대통령, 새 민정수석에 김진국…非검찰출신 기조 복원

신현수·윤석열 같은 날 거취 정리…檢개혁 갈등 책임 해석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임명된 신임 김진국(왼쪽)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4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오르고 있으며 사의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단상을 내려가고 있다. 2021.03.04.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임명된 신임 김진국(왼쪽)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4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오르고 있으며 사의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단상을 내려가고 있다. 2021.03.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신현수 민정수석의 후임으로 김진국(59) 현 감사원 감사위원을 새로 임명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 표명을 수용한 직후 신임 민정수석을 발표하며 검찰개혁 추진을 둘러싼 갈등을 신속히 봉합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신 수석의 후임으로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진국 신임 민정수석은 광주 전남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사법고시 29회 출신으로 변호사를 지낸 김 수석은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냈다.

이후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상임위원,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을 거쳐 감사원 감사위원을 역임했다.

김 수석은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지만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해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주변도 두루두루 잘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의 신임 민정수석의 임명으로 법무부의 검사장급 검찰간부 인사에 반발로 사의를 표명했던 신 수석의 거취는 한 달 만에 정리됐다. 신 전 수석은 지난달 초 두 차례의 사의를 표명했지만 후임자 물색 등을 고려해 사표 수리를 보류해 왔다.

신 전 수석은 검찰과의 관계 개선 기대와 달리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의 새로운 갈등을 표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과의 두터운 친분으로 인해 검찰의 이해관계가 신 전 수석을 통해 투영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거취 관련 입장을 밝힌 뒤 이동하고 있다. 2021.03.0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거취 관련 입장을 밝힌 뒤 이동하고 있다. 2021.03.04.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이 윤 총장과 신 수석의 거취를 같은 날 정리한 것도 이러한 맥락 위에서 풀이된다. 최근 검찰 인사와 중수청 신설 등 검찰개혁 과제 마무리 과정에서의 갈등을 드러낸 데 따른 책임을 함께 물은 것으로 해석된다.

신 전 수석은 "여러가지로 능력이 부족해서 (청와대를) 떠나게 됐다"면서 "떠나가더라도 문재인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지켜보고 성원하겠다"고 말했다.

신 수석이 물러나면서 문재인정부 청와대의 비(非) 검찰출신 민정수석 기조가 복원됐다.

감사원 출신 민정수석이라는 예전 기조로 돌아왔다. 사법고시 29회 출신의 김 신임 수석은 변호사 개업 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부회장 등을 지내다 직전까지 감사원 감사위원을 역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