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코로나 백신 휴가' 추진…"정부와 법 개정 협의"

등록 2021.03.16 10:09: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 안심하고 접종하려면 전 과정 국가가 책임져야"

직장인·학생, 유급휴가·비결석 보장 감염병예방법 발의

정세균 총리도 관계부처에 백신 휴가 제도화 지시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남희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휴가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16일 백신 휴가 입법 추진을 예고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백신 접종자가 늘면서 발열, 근육통 등 강한 면역 반응에 대한 국민 걱정도 있다. 자연스런 반응이라고 하지만 업무에 차질이 있을 정도라는 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의료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자에게 휴가를 줘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국민이 안심하고 접종하려면 전 과정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민주당은 백신 휴가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 접종 후 휴가 제도는 여러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유급휴가를 제공해 접종 참여도를 높이고 경증 반응에 응급실을 가는 대신 집에서 쉬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응급의료체계 마비를 막을 수 있다"며 "감염병예방법 개정 등 도입에 필요한 사안을 정부와 협의하겠다. 특수고용노동자 대책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했다.

전날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백신 휴가제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접종 후 발생하는 근육통, 발열 등의 면역 반응으로 불안해하시는 국민이 많다. 백신 접종 후 응급실을 찾는 사례도 있다"며 "접종을 마치신 분들께 하루이틀 휴식을 드리는 코로나 백신 휴가 도입을 정부에 제안드린다. 접종 불안을 낮추고 응급의료체계의 부담을 덜며 정부의 신뢰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에서는 전날 전용기 의원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직장인에게 이틀 간의 유급휴가를 제공하고 학생들도 이틀 간 비결석으로 처리토록 의무하는 감염병예방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백신 휴가 의무제 도입 목소리가 커지면서 정부도 제도화에 나설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백신 접종 후에 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열이 나거나 통증을 경험하는 사례가 상당수 보고되고 있다"며 관계부처에 백신 휴가 제도화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