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강제동원 피해 단체 "일본, 철저 사죄하고 배상해야"

등록 2021.04.02 09:41: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단체 담화…"日, 과거 청산 책임 못 벗어"

"재침 기도 드러내…재일 조선인 등 탄압"

"만고죄악 못 잊어…천백 배 피값 받겠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지난 2019년 3월1일 오전 서울 용산역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합동 참배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2019.03.0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지난 2019년 3월1일 오전 서울 용산역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합동 참배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2019.03.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북한 내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단체가 일본의 사죄, 배상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최근 북한 측은 과거사 문제 지적과 함께 자위대 군비 확충 등에 관한 지적을 이어오고 있다.

2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조선인 강제연행피해자, 유가족 협회 대변인은 전날(1일) 담화에서 "일본 당국은 과거 청산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한다"고 밝혔다.

또 "시대착오적인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과 재일 조선인들에 대한 비열한 인권 유린 행위를 당장 걷어치워야 하며 하루빨리 우리나라의 과거 피해자들과 유가족들에게 철저히 사죄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840만여 명에 달하는 조선 사람들이 국내는 물론 일본의 탄광, 광산, 조선소, 언제, 철도 공사장 등 고역장과 중국, 남양군도를 비롯한 일제 침략군 전쟁터에 끌려가 노예노동과 학대, 총알받이 운명을 강요당했다"고 비판했다.

또 "10대 소녀부터 유부녀에 이르기까지 20만명에 달하는 조선 여성들을 유괴, 납치해 야수화된 일제침략군의 성노예로 만들었다"며 "비인간적 만행은 인류사에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특대형의 국가범죄"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당국은 일본 제국주의가 저지른 과거 반인륜 범죄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잘못을 빌 대신 한사코 부정하고 정당화하면서 그 책임에서 벗어나 보려고 온갖 파렴치한 오그랑수를 다 쓰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일본 제국주의의 가장 큰 피해자인 우리 공화국을 항상 눈에 든 가시처럼 여기면서 국제무대에서 악의에 찬 망발을 일삼고 조선반도(한반도) 재침 기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강제연행 피해자들이며 후손인 총련과 재일 조선인들을 탄압하고 제재를 가하다 못해 재일조선 학생들과 어린이들에게까지 폭압의 마수를 뻗쳐 그들의 교육권과 보육권을 엄중히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죄 많은 과거를 뉘우치고 속죄하는 대신 우리 공화국과 총련, 재일 조선인들에 대한 제재와 압박소동에 미쳐 날뛰고 있는 일본 반동들의 악착하고 무분별한 망동에 치솟는 분노와 적개심을 금치 못하면서 이를 준열히 단죄 규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어도 우리는 일본의 만고죄악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며 천백배의 피값을 받아내고야 말 것"이라면서 일본 측의 사죄와 배상을 요구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지난달 30일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 초치 되어 들어서고 있다. 2021.03.3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지난달 30일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 초치 되어 들어서고 있다.  2021.03.30. [email protected]

일본군 위안부, 일제 강제동원 문제에 관한 지적은 전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서도 제기됐다.

노동신문은 일제 침략, 강제동원 문제를 비판하면서 "특대형반인륜 범죄를 천만년 세월이 흘러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라며 "반드시 철저히 계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위안부, 강제동원 문제는 전날 한일 외교 국장급 회담에서도 다뤄진 사안이다.

한국 입장은 진정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당사자 의사 반영이 필요하며,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측의 성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 등이다.

반면 일본 측은 앞서 위안부 피해자 소송 결론에 대한 주권면제 원칙을 주장하면서 불인정하는 자세를 보였다. 일본 측은 전날 회담 자리에서도 위안부와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제시, 견해차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북한 측의 강제동원 등 관련 문제 제기는 최근 일본 문부과학성이 공표한 교과서 검정 결과가 논란인 가운데 이뤄진 것이기도 하다. 해당 교과서는 2022년부터 주로 고등학교 1학년이 사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검정 심사를 통과한 교과서는 296종으로 사회 과목 교과서에서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기술하고 있다.

또 역사총합 교과서 중에는 위안부 강제성을 언급하지 않거나 강제동원 배상 문제에 관한 일본 주장을 담아 논란이 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